한국추리문학상 황금펜상 수상작품집 : 2022 제16회 나비클럽 소설선
김세화 외 지음 / 나비클럽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46.황금펜상 수상 작품집(2022 16)-김세화 외

 

반성합니다. 그 동안 장르문학을 꾸준히 읽고 좋아한다고 입으로 떠들면서 한국 추리문학상 작품집을 단 한 번도 읽은 적이 없다니. 그리고 한국 추리문학상 중에서도 단편 부문에 수상하는 황금펜상 수장 작품집을 읽지 않은 것도 반성합니다. 앞으로는 기회가 되면 꾸준히 읽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한 번도 반성을 안하다가 갑자기 반성을 하고 읽기를 다짐하는 이유가 뭐냐고요? 그건 제가 202216회 황금펜상 수상 작품집을 우연히 읽고 작품들에 너무 놀랐기 때문입니다. 재밌고 구성이 너무 좋았거든요.

 

처음에 나오는 2022 황금펜상 수상 작품인 김세화 작가의 <그날, 무대 위에서>는 평이한 추리소설로 읽었습니다. 마지막의 반전이 놀랍긴 했지만 앞부분에 작가가 흐트려 놓은 힌트를 통해서 어느 정도는 유추가 가능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바로 그런 부분 때문에 좋은 추리소설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 뒤의 한새마 작가의 <마더 머더 쇼크>는 정말 놀라웠습니다. 아주 자극적인 장면으로 시작하며 독자의 눈을 끈 뒤에 다인칭 시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이야기를 전개하며 독자들을 정신 못차리게 하다가 과격한 결말을 나름 잘 마무리합니다. 흥미진진하게 정신없이 잘 읽은 소설로서, 한국의 추리소설이 이렇게까지 스토리텔링이 잘 전개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더 머더 쇼크> 이후로는 기대가 되었습니다. 어떤 작품들이 나를 재미있게 해줄까 하며. 임진왜란 때 전투하다 도망친 의병 출신 인물과 일본인 스파이로 있다 조선인이 된 인물의 이야기가 그려진 <>도 재미있었습니다. 이 소설이 추리소설인지 의심이 가긴 했지만(??)) 이야기 자체의 힘과 임진왜란이라는 참혹한 상황이 주는 것들이 어우러지며 빚어내는 소설의 매력이 좋았습니다. 정혁용 작가의 <나쓰메 소세키를 읽는 소녀>는 미스터리 소설이라는 게, 언제나 범죄가 벌어지고 범인을 쫓는 소설이 아니라, 자기 삶의 미스터리를 푸는 소설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공감가는 소설이었습니다.

 

나머지 작품들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다만 제가 위에 적은 <마더 머더 쇼크><>, <나쓰메 소세키를 읽는 소녀>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니 더욱 확신이 드네요. 한국 SF가 성공을 거두는 와중에 추리소설이라는 장르도 어느 정도 단계에 도달했다는 걸. 이제 저는 한국 추리소설들을 읽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