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상연애소설
홍지운 지음 / 아작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22.공상연애소설-홍지운

 

SF는 다양한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때로 잔혹한 꿈으로, 때로는 정교한 과학적 상상력의 현실화로, 때로는 불가능한 것들이 실존하게 만드는 사고실험으로, 때로는 낭만적인 모험담 같은. 이 모든 다양한 이야기들이 SF에 포함되고, 하나의 작품에서 그 어떤 특정한 형태의 이야기들을 드러냅니다.

 

<공상연애소설>은 저 중에서 무엇을 뵤여줄까요? 제목에서 예상되지만 이 책은 낭만적인 꿈, 현실을 따스하게 품에 안는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SF를 한국어로 번역한 단어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공상과학이라는 단어에서 과학을 뻬고 연애라는 단어를 넣은 만큼, 이 책은 공상연애같은 낭만적이고 따스한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때로 책 속의 이야기는 다른 SF에서 보일 수 있는 잔혹하고 가혹하며 극단적인 이야기로 갈 뻔하지만, 작가는 그 궤도에서 방향을 틀어 결국은 낭만적이고 따듯한 이야기로 독자를 안내합니다. 마치 무언가 잘못된 길로 갔다는 듯이.

 

히어로가 등장하는 모험담으로, 낭만적인 연애담으로, 연애 이야기가 깃든 유머러스한 성장소설로, 무언가 따스함을 갖춘 디스토피아 느낌의 소설로, 러브크래프트 풍의 공포 소설 분위기에서 낭만적인 이야기로 변주되는 소설로, 무언가 음모론 느낌의 소설이지만 극단까지 가지 않은 이야기로, 그 외의 다양한 이야기로 변주되는 이 공상 연애들은 SF의 가능성이 단지 과학에만 머물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SF도 이야기이고, 이야기라면 응당 인간의 다양한 삶을 품으며, 품어진 이야기 중에는 인간의 사랑과 낭만의 이야기도 있을 수 밖에 없음을 알려주는 공상연애소설을 읽고 나니 저의 공상은 다시 다른 곳으포 향하게 됩니다. 따스하면서도 극단으로 가지 않는 상상의 영역으로. 그게 <공상연애소설>이 저에게 보여준 상상의 영역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