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앎'이라는 건,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기쁨과 동시에

내가 기존에 알고 있던 것들을 새롭게 인식하는

것들을 포함한다고 알 수 있습니다.

내가 알았던 것이 잘못되었다거나

혹은 내가 알았던 것이 빙산의 일각이라는 사실을

깨달음으로서

내 자신의 지의 영역이 확장되거나 깊어지고,

내 삶 자체가 풍성해지는 것이

앎이라는 것이죠.

저는 이미 앎의 기쁨에 빠져버렸으니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저 책을 읽고 읽으며

앎의 기쁨을 계속해서 누리려고 노력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이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