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존슨의 예수 평전
폴 존슨 지음, 이종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8256.예수평전-폴 존슨


저는 기독교를 믿지 않습니다. 기독교를 믿지 않기 때문에 기독교에서 말하는 신에 대한 믿음이나 기독교 특유의 신앙이 없습니다. 사실 제 삶을 돌이켜보면 몇번의 기독교에 대한 접점이 있긴 했지만, 그게 제 삶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주변에 기독교를 믿는 사람도 거의 없습니다. 부모님, 누나들, 친구들까지. '신'이라는 단어, 혹은 '기독교'나 '교회'라는 단어나 개념은 제 삶과 거의 연관이 없습니다. 제 삶에 있어서 '신이 있냐 없냐'라는 논쟁만큼 무의미한 게 없습니다. 왜냐하면 관심도 없고, 접점도 없고, 제 삶에 그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없으니까요. 제 삶에 '신이 있는지 없는지'는 거의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까지 그쪽에는 관심도 없고 신경도 쓰지 않았습니다. 기독교나 신은 제 삶에 가끔씩 등장하는 등장하는 불청객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특히 서양에 관련된 책들을 읽으면서, 저는 기독교와 신이 존재하는 세계로 입문하게 됐습니다. 진짜 입문이라는 말이 맞습니다. 믿음을 통해 그쪽으로 넘어간 게 아니니까요. 저는 기독교를 하나의 문화이자 사상이자 철학이자 개념이자 역사적,사회적,정치적 제도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신앙인이 아닌 사람의 입장에서 다가가는 것이니까요. 그래서 오히려 기독교가 흥미롭습니다. 제가 하지 않은 생각을 하고, 제가 할 수 없는 것들을 하니까요. 동시에 조금 무서운 것도 있습니다. 서로 죽일 듯이 싸워온 과거도 있고, 믿음에 동반하는 맹신이나 집착을, 믿지 않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해하기가 힘드니까요.^^;;


그러 면에서 폴 존슨의 <예수평전>은 정말 흥미로운 책입니다. 저자가 신앙인의 입장에서 <예수평전>을 써서요. 폴 존슨은 신을 믿는 독실한 기독교인의 입장과 역사학자로서의 자신의 입장을 융합시키며 책을 서술합니다. 최대한 역사적 사실을 확보하려고 하면서도 자신의 신앙을 지켜나가는 방식으로. 폴 존슨의 입장에서는 기적이나 수태고지, 천사의 등장, 신의 계시, 신의 아들이자 신적인 존재이자 인간인 예수, 예수의 부활 등은 현실입니다. 그것들을 현실로 받아들이면서 저자는 최대한 다른 역사적 현실을 섞어서 <예수평전>을 써냅니다.


기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쉽사리 믿을 수 없는 것들을 확고부동한 현실이라고 규정하면서 예수의 삶을 써내려간 평전. 저한테는 이것들이 비현실의 평전, 픽션 같은 평전 처럼 느껴졌습니다. 폴 존슨이 주장하는 것들이 제 귀에는 허구의 이야기처럼 들리니까요. 하지만 기독교를 믿는 신앙인한테는 폴 존슨이 말하는 것들이 현실이겠죠. 그래서 흥미롭고 또 흥미롭습니다. 제가 가 닿을 수 없는 곳에서, 제가 알 수 없는 이야기들을 하고 있으니까요. 마치 기독교인과 저 사이에 넘을 수 없는 벽이 있고, 제가 닿을 수 없는 그 벽 너머의 세상을 바라보면서 느끼는 흥미라고 할까요? 쉽게 닿을 수 없기 때문에,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저는 계속 흥미를 느끼면서 기독교 관련 책들을 읽을 것 같습니다. 벽 너머의 낯선 세상을 관찰하는 것이 너무 재미있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