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의 비밀과외 - 무조건 통하는 전교 1등의 합격 루틴
소린TV(안소린)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 노하우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가 있던 차에 우연히 검색하다가 발견하게 되어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엔 몰랐는데 저자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공부 노하우들을 전수해주는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살아가는 멋진 사람인듯 하다.

책은 크게 4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에는 저자가 중고등학교 시절 대학 입시와 관련하여 치열하게 도전했던 이야기들이 나온다. 집안 형편이 썩 좋은 편이 아니라서 주변의 형편 좋고 공부를 잘하는 다른 아이들처럼 학원에 가지 못하는 상황이라 저자가 직접 인터넷에 있는 각종 입시관련 사이트를 찾아다니며 저자 본인만의 노하우를 습득해가는 과정들이 자세히 나와 있다. 뿐만 아니라 저자가 공부하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학교에서 전교권에 있는 친구들과 친해지면서 그들로부터 공부 노하우를 배우고자 하는 저자의 모습을 보면서 주변 여건이나 환경이 썩 좋지 못하더라도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어떻게든 길을 찾고자 노력한다면 비록 힘은 좀 들지언정 자신이 목표하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저자가 자신의 삶으로 증명해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2부에서는 공부 기술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서술되어 있는데 물론 기존에 알고 있던 것들도 있었지만 아예 처음 보는 것들도 있었고 이렇게 까지 해야 되나 싶을 정도의 것들도 간혹 나와있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정도로 체계적인 디테일과 꼼꼼함이 있어야 대학입시의 끝판왕격인 서울대에 합격할 수 있겠구나 하는 감탄이 절로 나왔다. 나도 학교다닐때 공부를 그리 못한건 아니었지만 서울대에 가는 사람은 정말 체계적으로 치밀하고 치열하게 노력해서 공부한다는 것을 이 책에 나온 저자의 공부과정과 공부스킬들을 보면서 느낄 수 있었다. 서울대에 가는 사람들은 과연 서울대에 갈 만 하구나 하고 저절로 수긍하게 되었다. 간혹 웹상에서 공부는 노력이냐 재능이냐를 가지고 설전이 벌어지기도 하는데 적어도 이 저자의 책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공부는 노력이라는 쪽으로 좀 더 기울지 않을까 싶다. (뭐 '노력도 재능이다'라고 한다면 딱히 할말은 없지만 말이다.) 어찌되었든 그만큼 저자는 체계적으로 치열하게 노력했음을 책을 읽으면서 볼 수 있었다. 읽으면서 각각의 공부 기술들에 대해 밑줄도 정말 많이 쳤지만, 다 공개하는 것은 스포가 될 소지가 있기에 자세한 내용은 직접 책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란다. 개인적으론 4개의 파트 중에서 가장 유용한 파트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리뷰의 첫 문장에 썼던 것처럼 이 책을 읽고자 했던 욕구가 이 파트에서 상당부분 충족되었다. 물론 다른 파트에서도 배운 것들이 많지만 말이다.

3부에서는 대학 입시와 관련된 수능의 각 영역들에 대한 공부방법이 나온다.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영역 이렇게 5가지로 나뉘어 나오는데 각각의 영역별로 아주 자세히 공부 노하우들을 전수하고 있다. 각 학년별로 어느 시기에는 어떤 것을 공부하고, 어떤 교재를 봐야하며, 수능과 내신시험에 대한 각각의 대비법들을 아주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서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과 학습 당사자인 중고등학생들에게 아주 유용한 입시준비 팁이 될 수 있는 챕터였다.
마지막 4부에서는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앞서 공부 외적인 요소들(게임 , SNS 등)을 차단하고 온전히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해야할 행동지침들이나 마음가짐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선 공부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어떤 동기나 마음가짐을 갖고 하느냐에 따라 퍼포먼스적인 측면에서 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고 하면서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이 여기서 배운 공부법을 바탕으로 실제로 공부할 때 도움이 되고, 삶이 변화되기를 바란다는 말로 책을 마무리 한다.

끝에 조금 덧붙이면 책 중간중간에 각종 연구결과나 학습과 관련된 이론들을 인용하여 저자의 공부노하우가 결코 주먹구구식이 아닌 과학적으로 증명이 된 것임을 함께 확인할 수 있어서 저자의 이야기에 더 신뢰성을 부여해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아무쪼록 여기서 배운 노하우들을 잘 기억하고 책을 읽거나 공부하거나 할 때 잘 적용하는 노력을 해봐야겠다는 다짐과 함께 리뷰를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