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에서 사용하는 언어 생성AI기술이 IT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꿀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면서 기존의 빅테크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다.
보통의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챗GPT를 어떻게 활용하고,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다.
어떤 이는 인류가 차원이 다른 개인비서를 각각 고용하게 되었다고 했는데, 이제 필요한 것은 챗GPT가 실생활을 바꿀 어떤 능력을 가졌는가를 공부할 것이 아니라, 챗GPT를 더 잘 활용할 인간의 능력을 생각할 때가 아닌가 싶다. 챗GPT를 더 잘 활용할 수있는 사람이 위너인 세상이 되고 있고, 이미 되었다.
챗GPT는 질문(프롬프트라고 함)을 입력하는 창만 주어진다. 어떤 질문 또는 말이어도 되는데 좋은 답을 얻기 위해서는 질문(프롬프트)을 잘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한글보다는 영어 사용: 한글 사용시 품질과 속도 차이(한글 사용 시 답변 중간중간 끊김 현상도 발생)가 크다. 따라서 번역기 (구글, 파파고, 딥엘)를 옆에 두고 사용하더라도 영어를 쓰는 것이 좋다. 이렇게 속도와 품질이 차이나는 이유는 바로 학습된 데이터(토큰, token)가 영어이기 때문이다. 즉 한국어로 입력 시에 앞단에서 영어로 번역하는 번역기가 존재하는데, 이 번역기의 품질과 성능에 우리가 최종적으로 얻게 되는 출력응답의 품질이 크게 의존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한국의 기업들은 한국어로 만들어진 GPT3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챗GPT 창에서 구글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하다.
2) 질문자의 상황이나 의도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명: 최종적인 질문을 하기 전 구체적인 배경 및 상황, 의도 및 목적을 설명해 주어야 좋은 응답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대화의 맥락을 기억하고 있기때문에, 원하는 답을 얻을 때까지 깊이 있는 질문을 계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3)챗GPT에게 역할을 부여(역할 놀이게임): 챗GPT에게 어떤 역할을 부여한 다음 대화를 이어나가는 방법을 쓰면, 좀 더 구체적인 답으로 유도해 나가기 편리하다.
4) 크롬 사용자일 경우-다양한 챗GPT의 익스텐션(extension)을 사용: 최근에 구글 크롬 확장형 프로그램 중에서 챗GPT의 기능을 편리하게 해주는 서비스가 많이 출시되었다. 그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구글의 검색엔진에서 바로 챗GPT의 결과를 보여주는 "ChatGPT for Google" 확장 프로그램이다. 검색엔진 창에 입력하면 결과는 구글의 응답과 Chat GPT의 결과를 같이 보여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