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천재가 된 홍 대리 - 딱 6개월 만에 중국어로 대화하는 법 천재가 된 홍대리
문정아 지음 / 다산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어의 중요성이 대두되지 않을 무렵 무식하게 공부한 중국 유학 1세대 문정아의 공부 노하우를 담은 책이 개정판으로 나왔습니다. 방송인 전현무의 중국어 선생님이기도 한 문정아는 가진 것을 전부 내어주는 엄마처럼 배움에 목마른 학생들을 돕겠다고 말합니다. 중국어, 대체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모국어 아닌 다른 언어, 잘하고 싶은데 생각만큼 하기 힘들죠. 제일 먼저 언어는 입이  트여야 합니다. 언어는 시험을 위한 것이 아닌 소통의 도구이기 때문인데요. 아기가 말을 배우듯 소리 내어 따라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한자, 성조, 병음. 발음까지 전부 알려고 하다 보면 쉽게 포기합니다.

 

 

언어는 한순간에 완성되는 것이 아닌 꾸준한 실력이 모여 만들어집니다. 처음에는 주술 구조의 간단한 문장부터 익힙니다. 그리고 영어의 구조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는 점, 영어처럼 주격보어나 목적격 보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둡니다. 훨씬 가깝게 중국어와 친해지는 방법이 될 테니까요.

문정아 선생이 만든 스킬을 본격적으로 알아봅니다. 책 속에 수록된 스킬은  패턴 중국어, 확장 중국어, 짝꿍 중국어, 누적 학습법입니다.

스킬을 만들는 것도 중요하나 습관을 들이면 매일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죽어있는 시간을 활용한다던지, 중국어를 생활화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한자 쓰는 법을 몰라도 회화에 어려움이 없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생각보다 실천하기 어렵지만 일단 대화가 먼저임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이 네 가지 학습법만 명심한다면 어렵지 않은 중국어 공부에 도전할 수 있을 겁니다. 항상 소리 내서 말해보는 겁니다. 오랫동안 한국어에 익숙해진 혀를 탓하지 말고 틀리면 틀리는 대로 말하고 고쳐나가는 희열! 매일, 조금씩 하다 보면 어제보다 조금씩 나아간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음악, 드라마로 즐겁게 실력을 쌓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중국어 유행어나 중국어 SNS를 팔로워 해보는 것도 추천! 언어의 감각도 키우고 어휘와 문장 실력도 쌓을 수 있는 일석삼조 학습법이니까요. 책 후반부에 달려 있는 별책부록으로 암기하고 정리하는 '마법의 문장 300'으로 실력을 쌓아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언어는 배움에 타고난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어 천재만 언어를 배울 수는 없잖아요. 학생, 대학생, 직장인, 주부 등 성별과 연령대를 넘어 불고 있는 중국어 열풍. 너도나도 배우다 보니 쉽게 포기하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문정아 선생은 무조건 열심히 외우고, 써보는 것보다 정확한 길을 알고 꾸준히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동안 겪어온 자신만의 노하우를  책에 쏟아냈습니다. 자, 이제부터  재미있는 중국어 공부 시작  해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