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톰소여의 모험 펭귄클래식 35
마크 트웨인 지음, 존 실라이 작품 해설, 이화연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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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설가 마크 트웨인의 모험 소설 중 하나인 《톰 소여의 모험》은 열네 살 톰(토마스)이 세상을 알아가는 에피소드 모음집이다. 악동 톰이 이모네 집에서 착한 모범생이자 이복동생 시드와 신앙심이 깊은 메리 누나와 동네 말썽꾸러기로 성장하고 허크(허클베리 핀)를 만난다는 이야기다. 마크 트웨인이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올리며 순수한 동심으로 돌아가 모험을 담은 이야기로 자전적인 이야기가 아니냐는 재미있는 상상력도 필요한 소설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폴리 이모가 안쓰러웠다. 허구한 날 말썽을 피우는 통에 통제가 안 돼서 노부인의 말년이 안타까웠다. 죽은 여동생의 아들이라 맞을 짓을 해도 때리지도 못하고 그냥 내버려 두면 잘못된 길로 갈까 매번 노심초사한다.

 

그래도 학교를 죽어라 가기 싫어하는 톰에게 그래도 노동의 가치를 알려줘야 한다며 소일거리를 시키지만 톰은 이것마저도 유희로 승격한다. 울타리에 흰 페인트를 칠하는 게 하기 싫어 또 잔꾀를 부린다. 그 희생양은 벤 로저스. 사과를 빼앗기고 페인트칠까지 무료로 해주게 된다. 역시 톰은 재간둥이. 이모는 대체 톰과 시드 두 녀석을 거두어 들여야 했던 것인가. 이모는 분명 성인군자다. 사랑으로 이 모든 고난(?)을 승화한다.

 

책에 수록된 삽화는 트루 W. 윌리엄스의 작품이며 미국 초판본(1876)에 실린 것이다. 톰 소여는 어린 독자를 위해 만들어진 책답게 허클베리 핀 보다 개구지고 유아스럽다. 그리고 허클베리가 온 세상을 유랑하는 것과 달리 톰은 마을 안에서만 빙빙 돈다. 혹여나 조금 멀리 나가더라도 이내 귀가하기 바쁘다. 톰에게는 이단아계의 탑, 경외의 대상인(톰보다 한수 위) 허클베리를 닮고 싶어 했으니 우상을 만난 것 같았을 거다.

 

 

톰은 동네 장난으로 성에 차지 않자 유령을 찾아 떠나거나 해적이 숨겨 놓았다는 보물을 찾다 살인사건을 목격하기도 하는 등. 그야말로 찐 모험을 즐긴다. 모험은 혼자보다 여럿이서 해야 제맛인데 그런 마음을 아는지 친구들도 제법 많이 사귄다.

 

 

재미있는 것은 흑인 노예 짐이 마크 트웨인의 또 다른 성장소설 《허클베리 핀의 모험》에도 등장한다는 거다. 《톰 소여의 모험》보다 본격적으로 백인 중심 사고의 문명에서 차별당하는 흑인의 모습이 자주 등장한다. 때문에 《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톰 소여의 모험》의 스핀 오프(오리지널 영화나 드라마를 바탕으로 새롭게 파생되어 나온 작품)가 된다. 당연히 여기에 희대의 방랑자, 자유로운 영혼 허클베리의 모험이 본격적으로 펼쳐진다.

 

 

아마도 허크는 마크 트웨인의 분신이라 해도 좋다. 소년 모험 시리즈의 유니버스를 결성해도 좋을 것 같다. 마블이나 디즈니 같은 큰 제작사에서 영화로 재해석해 주면 좋겠다. 두 작품의 그 공통분모는 짐이며, 당시의 사회 문화적 배경인 인종차별에 대해 짐짓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톰 소여의 모험》은 어떻게 본다면 여자아이에게는 빨간 머리 앤이 남자아이에게는 톰 소여가 판타지와 현실을 넘어서며 유년기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생각해봤다.

 

 

남자아이들이 모험을 꿈꾸는 몽상은 어른이 되며 서서히 옅어진다. 하지만 여전히 마음속에 고이 접어둔 모험은 언제 어떻게 발현될지도 모른다. 비록 현실에 찌들어 돈 벌러 나가고,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처지가 되거나, 나이가 들어 몸도 힘들어 더 이 상 모험이 힘들지라도 그 야망은 언제나 그 자리에서 기다리고 있다. 세상을 집어삼킬 것 같은 야망과 끝도 없이 나아가고 싶은 모험을 고전 소설에서 해소해보는 건 어떨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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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수, 까미노 - 스물아홉, 인생의 느낌표를 찾아 떠난 산티아고순례길
김강은 지음 / 푸른향기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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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걷는 게 어렵거나 힘든 일이라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하지만 의외로, 누군가와 함께 하는 것이 혼자인 것보다 어려울 때가 많다. 가까운 사람일수록 더더욱."

 

 

열아홉은 빨리 스물이 되고 싶었는데, 스물아홉은 서른이 되기가 부담스럽기만 하다. 이상과 현실이 다른 서른을 맞이할 차례. 저자는 스페인 순례길에 올랐다. 지금은 어려워진 까미노행이 곧 정상화되길 기대한다. 싱숭생숭한 마음도 달랠겸 방구석 까미노여행을 추천한다. 마음의 위로를 받는 스페인 순례길을 다녀온 기분이 드니까 말이다.

 

 

14kg나 되는 배낭을 무게만큼 고된 800km의 길. 그때 마주친 풍경, 사람들, 경험을 그렸거나 찍었다. 사진으로 남기는 것 보다 그렸을 당시 기분까지 녹아있는 기분이라 그림은 매력적이다. 길에서 만난 사람들을 그려주며 자연스럽게 친구가 되었다.

 

김강은 저자는 그림을 전공했기 때문에 여행 도중 풍경을 드로잉 하기도 했다. 잘 그려야 한다는 압박감에 숨어서 그리던 중 그림을 구매하고 싶다는 사람을 만나 용기를 얻는다. 세상에는 수많은 취향의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작품이 잘 그리고 못 그리고를 떠나 얼마나 많이 공유되느냐가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된다.

 

 

무엇이든 마찬가지아닐까. 무언가를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안다면 부끄럽지만 누군가에게 선보일 용기가 생긴다.

 

답답한 마음에 떠나고 싶다면 제한적이지만 나만의 순례길을 떠나보자! 여행 가방의 무게만큼 자신의 삶의 무게를 가늠해 보라는 것! 곧 돌아올 방학, 휴가철을 맞아 소소한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겠다.

 

그리고 내 삶을 직접 걸어가는 주인공이 되어보는 생각도 더해보기로 하자. 홀로 걸으면서 많은 위기와 걱정이 생기지만, 때로는 동료를 사귀고 우연히 얻은 광경에 넋을 잃고 빠져들어 인생을 배울 수 있으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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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이 생기는 기분
이수희 글.그림 / 민음사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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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세 살 터울의 여동생이 있다. 세 살인데도 사춘기와 이십대는 무지하게 싸웠던 것 같다. 내가 거의 시키고 때리기만 했던 게 동생의 덩치가 커지면서 역전되었다. 어느 순간 내가 맞았고(ㅋㅋ) 그 후로 평화협정을 맺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래도 동생이랍시고 챙기고 보살폈던 윤색된(?) 기억이 떠올랐다.

 

《동생이 생기는 기분》은 그런 나의 소녀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만화 에세이다. 제7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서 대상을 수상한 '동생이 생기는 기분'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열 살 터울인 자매 중 언니가 동생이 태어나면서 느낀 감정과 추억을 그림으로 그렸다. 내 기준에서 동생의 아가 시절이 기억나지 않기에 내 동생의 아가(조카)를 떠올리며 많이 웃고 공감했다. 아가들이 목을 가누지 못하다가 힘차게 들어 올렸을 때의 뿌듯함이 다시 생각났다. 생각만 해도 귀엽고 기특하다.

 

 

귀엽고 소중한 시간만 있었던 건 아니다. 열 살 터울이라 예뻐해 주다가도 서로의 사춘기와 방황기가 오면서 멀어지는 관계가 꼭 나 같아서 웃어넘겼다. 저자의 책은 아이러니하게도 집을 나오면서 완성되었고, 아무리 가족이라도 적당한 거리가 있어야 돈독해짐을 매우 공감했다.

 

 

그래도 언니가 있는 기분은 좋을 것이다. 내가 언니여서 그런지 언니나 오빠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항상 했다. 맏이라는 책임감, 동생이 따라 해서는 안되기에 삐뚤어지지 못하는 중압감. 이수희 저자는 그런 무게감보다 자유롭게 동생과의 에피소드를 그려 넣었다.

 

 

둥글둥글한 그림체와 간간이 등장하는 짧은 에세이가 유년 시절을 떠올리기에 충분했다. 10년간 외동이었던 저자에게 "수희가 외로웠을 텐데 잘 됐다"라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 외동으로 자란 아이는 버릇없고 이기적이라는 사회적 의식이 아직도 남아 있기 때문이다. 요즘 아이들은 거의 외동인데 그렇다면 미래의 대한민국의 세계의 왕따가 되어있을 것이다. 그런 말은 이제 좀 삼가자. 남의 자식을 낳든 말든 더 낳든 말든 이래라저래라 하는 분위기는 넣어두자.

 

그래서 "엄마한테 동생 만들어 달라고 해"라는 말은 요즘 같은 세상에서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말이 되기도 하다. 동생을 만들면 다인가. 키우는 건 누가 키우라고. 국가가 키워 준다고? 그런 아니지 말이다.

 

 

아무튼 저자는 동생이 생겨서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네 컷 만화로 옮기며 생각할 거리를 준다. 단순히 개인의 경험을 다루지 않고 사회적 메시지도 힘주어 말한다. 그중 하나는 유모차라는 말에 깃든 사회적 함의였다.

 

 

독립출판물로 먼저 나왔던 책을 인쇄소에 넘겼을 때였다. 유모차의 '모'가 어미 모를 쓰기 때문에 평등 육아에 어긋난 성차별적 단어라는 글을 본 저자. 집에서 안절부절 이불킥을 했단다. 나도 생각해 보지 않았던 말이다. 어찌 단어의 뜻을 되새겨 보면 엄마만 몰아야 하는 차로 인식되기 쉽다. 육아는 엄마의 몫이라는 관행이 또 한 번 적용된 단어란 말이다.

 

그러나 이미 인쇄가 들어갔기에 어쩔 수 없었고, 민음사에서 출간되며 '유아차'의 모습으로 수정되었다. 여류작가, 처녀작, 여선생, 여배우 등의 단어는 직업이나 행위에 소수자를 붙인다. 분명 이제는 이런 말들을 많이 쓰지 않지만 동생 수진이가 살아갈 세상에서는 쓰이지 않기를 희망한다.

 

 

자매는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둘도 없는 연대자이자 평생 친구다. 부모님이 누누이 강조했다. 우리가 없을 때 서로 의지해야 할 가장 가까운 사이라고, 맞는 것 같다. 형제나 남매보다 자매의 말 할 수 없는 비밀과 미묘한 신경전, 따라 하고 싶은 판타지, 친구처럼 막 대하는 편함이 있다고 본다. 자매를 가진 언니로서 저자의 마음에 많은 위안과 공감을 얻었고, 너와 나의 특별한 인연을 잘 이어가길 희망한다.

 

 

ps. 근데 너무 기어오르지는 말아 줄래?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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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너의 첫문장이었을 때 - 7인 7색 연작 에세이 <책장 위 고양이> 1집 책장 위 고양이 1
김민섭 외 지음, 북크루 기획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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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정지우 작가의 제안으로 시작되었다. 바탕이라 할 수 있는 <책장 위 고양이>를 일곱 명의 작가가 모여 일주일간 매일 새벽 6시, 구독자에게 짧은 에세이를 보내는 형식 말이다. 그렇게 최강문학팀이 만들어졌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백반 맛집의 요일 메뉴처럼. 다양한 주제로 7인 7색으로 쓴 에세이를 엮었다. 김민섭, 김혼비, 남궁인, 문보영, 이은정, 정지우가 만났다. 일곱 명의 작가들이 만들어 낸 다양한 주제와 글을 새로운 영감을 얻고 싶은 독자들을 만족시켜 줄 것이다. 더불어 그들의 은밀하고(?) 사적인 영역까지 훔쳐볼 수 있다는 것은 덤이다.

 

63편의 이야기는 한 권의 책이 되었고, 더운 여름밤을 시원한 청량감으로 충족시켜 줄 것이다. 차례대로 읽기보다.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부분부터 쏙쏙 빼내어 읽기를 권한다. 마치 살얼음이 낀 아이스크림을 입맛대로 먹는 즐거움이랄까. 주의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로 주어도 좋을 것 같다. 어떤 작가로 시작해도 만족스러운 시간을 보낼 것이다. 흔들리는 출근길, 잠시 집중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화장실 타임, 자기 전 짧은 독서로 안정을 취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주제는 고양이, 작가, 친구, 방, 그 쓸데 없는 이다. 각 주제와 작가의 성향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문체다. 단편 소설 같기도 하고, 일기처럼 보이기도 했으며, 일종의 고해성사처럼 들리기도 했다. 짧은 에세이가 주를 이루는 형식에서 저마다의 장단점과 특색을 뽐내고 있다. 책의 디자인과 색감도 훌륭해서 보색대비의 핑크와 그린이 서점 가판대에 쉽게 눈에 밟힐 것 같다. 요즘은 모든 예쁘고 봐야 하는 시대인 만큼 내실만큼 디자인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본격적으로 책을 탐독했다. 오은 시인은 책방 주인답게 책을 사고 싶게 만드는 마케팅적 묘미가 느껴지는 듯했다. 정지우 작가는 말미에 글과 어울리는 곡을 추천해 주는데, 굳이 찾아 들으며 글과 매칭하는 재미도 쏠쏠했다. 김민섭 작가는 사회문제를 자신이 직접 겪으며 쓴 글을 읽어서 인지, 에세이라기 보다 문득 르포르타주의 느낌이 강했다.

 

소재 중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나의 진정한 친구 뿌팟퐁커리'였다. 뿌팟퐁커리를 먹어보지 않은 나로서는 타이 음식을 주제로 한 부분이 고역이 될 것 같았다. 하지만 기우였다. 일곱 작가들은 기가 막히게도 글을 완성했고, 낯선 음식이지만 먹은 것처럼 식감과 맛이 돌았다. 이 느낌을 되살려 다음엔 꼭 타이 음식점에 가봐야겠다. 그들의 백일장의 나도 끼어 보고 싶어서다. 오늘 뭐 먹지라는 인류의 공통 고민에 과감히 '나의 진정한 친구 뿌팟퐁커리'라고 말할 날이 멀지 않았음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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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토의 디테일 -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한 끗 디테일
생각노트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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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을 다녀온 후 기억이 오래될수록 순간 받았던 감정이 떠오른다. 그 순간을 담은 사진을 보면서, 기념품이나 입장권을 보면서, 혹은 짧은 글이나 업로드한 SNS를 보면서 곱씹어 보기도 한다. 그땐 그랬구나 싶은 기억 속에서도, 유독 신기하거나 처음 접했던 것들을 기록하기도 한다. 이처럼 좋았던 공간의 경험은 특정 물건이나 추억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떠올릴 수 있는 삶의 활력이다.

 

 

 

 

이 책은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는 저자가 여행을 하면서 느낀 작은 서비스, 태도, 맥락을 기록한 책이다. 굳이 따지면 전편은 일본 도쿄에 관한 것(2017)이었고 이번은 교토(2019)를 여행하며 쓴 것이다. 보고 느끼고 배웠던 소소한 기록이 하나의 콘텐츠로 사랑받았던 경험을 토대로 교토 편을 완성했다.

 

 

전작과 같은 디자인인 사철누드제본이라 읽는 맛, 펴는 맛이 살아 있다. 인플루언서인 저자가 교토를 다니며 얻는 에피파니(epiphany)가 있다. 에피파니란 일상에서 갑자기 감각이 트이고, 깨달음이나 통찰이 반짝이는 찰나를 말한다. 전통과 현대가 교차하는 도시답게 느렸다가 빨리지는 다양함의 공존 속에서 저자는 카페에 들러 그곳의 일상을 관찰하거나 생각을 정리하고 쉼을 택하기도 했다. 내가 해보고 싶은 느릿한 여행의 컨셉을 대리 경험하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관광지를 둘려보며 핫스폿을 소개하는 기존의 관광 책도 아니고 새로운 곳을 알려주지도 않는다. 철저히 비즈니스 관점으로 바라본 시각이 서비스, 마케팅, 디자인 분야의 독자에게 영감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키워드를 골라 글을 분류하고, 직업군에게 필요한 정보를 인덱스로 나눠 첨부했다. 시간의 흐름이나 두괄식 독서가 아닌,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 읽고 확장해 나가는 독서다. 거기에 교토가 주는 전통과 현대의 매력을 잘 살려 다양한 관광지와 가게들을 소개하고 있어 마치 여행하고 온 기분까지 든다.

 

 

 

디테일, 소비자를 생각하는 한 끗 차이

 

감독 봉준호의 별명은 봉테일이다. 관객이 알아채지 못하더라도 작은 것 하나까지도 지나치지 않고 완벽을 추구하는 성격에서 비롯된 봉준호+디테일의 의미 있는 조합이다. 책에서는 관광객이자 업무차 온 저자의 입장에서 느낀 디테일의 힘을 기록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또다시 발걸음을 옮기게 만들고, 물건을 다시 사도록 만들고, 지금 무엇이 필요한지를 파악한 작은 배려를 모아두었다.

 

기요미즈데라의 사계절을 표현한 입장권, 명함 크기로 제작된 일본식 정원 무리안의 입장권, 하나의 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긴카쿠지의 입장권과 워밍업 로드는 관광지의 첫인상을 바꾸고, 스토리텔링으로 기억되는 마법을 부린다.

 

 

 

외관에서 풍기는 평범한 네오 마트는 손글씨로 상품 하나하나에 적어 놓은 메모가 인상적인 가게였다. 디지털 문명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현대인에게 아날로그의 회기를 상기해 주는 반면, 단순히 상품을 보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마치 상품 소개를 누군가의 다이어리를 훔쳐보는 것처럼 꾸며 오프라인 매장만의 강점을 극화했다.

 

 

결국 모든 디테일은 사람에게서 나온고 저자는 말한다. 물건을 소비하는 상황의 편리함뿐만 아니라, 사용 후의 상황까지 예상한 고민. 구매 고객 후의 행동까지 관찰해 제품에 신경 쓴다면 분명 만족스러움이 배가 된다. 그게 바로 사람을 향한 고민과 노력의 흔적이다.

 

 

여행지에서 겪은 사소한 것들 하나도 놓치지 않고 기록해 정리한다는 것은 내가 놀러 온 건지, 일하러 온 건지 헷갈릴 때도 있지만, 아무렴 어떠냐는 저자의 마인드에 따라 유유자적 교토를 여행한 기분이다.

 

 

특히 전편에 영감받아 우리나라 카페에서 발견한 '짐바구니'나 영감받았는지는 확인할 수 없으나 지하철 2호선의 혼잡도 표시 열차, 페트병에서 비닐을 쉽게 제거해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만든 것 등. 콘텐츠의 가치를 새삼 실감한다고 털어놓았다. 일을 배우고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사례가 마케터이자 기획자의 눈으로 본 여행지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다가온다.

 

 

때문에 지금 시국에 일본 관광이라니 하는 생각이 아닌, 철저히 이 나라에서 어떻게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지를 탐색하는 과정이 되길 바란다. 특히 고객 서비스에 고심하는 기업에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비슷한 한국의 사례도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살아가는 데 있어 디테일이 강한다면 어디든 쉽게 스러지지 않고 적응해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 방법인 여행을 통해 영감을 얻고 생각하며 쉬는 '인사이트 여행'이다. 다음번에는 이런 유형의 여행도 해보고 싶었다. 빨리 모든 것들이 안정화되길 바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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