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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명품 - 사람이 명품이 되어가는 가장 고귀한 길
임하연 지음 / 블레어하우스 / 2026년 1월
평점 :

운명은 개척하는 것이다란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정해진 운명을 타파하고 자신의 기회로 만들어갈 능력, 혹은 재능은 타고난 부모의 재산, 유전자로 결정되는 게 아니라는 말이 어느 때보다 값지게 다가온다. N포 세대로 불리는 젊은 층이 현생은 망했다며, 회빙환물에 열광하는 이유도 비슷하다.
나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게 없을까 한탄만 하지 말고, 스스로 명품이 되라며 설득하라는 책을 만났다. 며칠 전 일이 잘 풀리지 않아 비슷한 생각을 했던 나를 반성했고 부모님에게 미안했다. 임하연 저자의 《인간명품》은 상속자 정신을 통해 부모로부터만 오는 상속을 뛰어넘어 사회로부터 받는 더 큰 상속을 본인 것으로 얻어 가는 방법을 전한다. 학생과 상속자의 대화체로 구성되어 읽어나가기도 편하다. 추천하는 책이다.
내 인생을 스스로 상속하는 상속자란 '나는 흙수저야, 부모님에게 받은 재산도 없어'라며 한탄하지 말고, 즉 인생의 자율권 승계를 부여받는 것이다. 남의 지배나 구속을 받지 않고 내 인생을 다시 쓰는 권한은 본인에게 있다. 혈연관계에서 벗어나는 그날 상속자로 다시 태어난다고 전한다. 즉 파괴하고 실패해야 재탄생되는 것이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로 전 세계적인 한국의 위상과 인기가 높아진 이때 문화라는 모두의 유산을 이용해 본인의 가치를 발견하고 높일 계획을 세워 보는 거다.
책은 '재클린 케네디 오나시스'의 인생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그녀가 누구인가. 케네디 대통령의 아내이자 영부인일 때는 '재키'로 불렸으며 패션의 아이콘으로 불렸다. 이후 선박왕 오나시스와 재혼 후 엄청난 부를 누렸다. 케네디의 미망인으로서의 역사만 다뤘다. 영화도 호불호가 있듯 재클린의 인생을 서로 다른 관점으로 해석해보길 바란다.
물론 겉으로만 봐서는 행복과 부를 모두 얻은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마음은 공허했다. 첫 남편과 사별 후 두 번째 남편과 재혼했지만 오나시스도 바람둥이였다. 첫 남편 존 F. 케네디는 마릴린 먼로와 두 번째 남편 오나시는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와 염문설을 낳았다. 이는 영화 <재키>와 <마리아>로 익힌 재클린의 생애를 재정비할 수 있었다. 부유하고 명망 있는 집안 출신이었을 거란 편견을 깨는 드라마틱한 과거였다.
굴절 많은 인생사지만 재클린의 삶은 망가지지 않았다. 특권의식에도 안주하지 않고 더 발전하려는 가치를 만들었다. 엄청난 독서광이었고 엄청난 구술 기록을 남겨 후대에 사료를 더했다. 또한 와스프(백인, 앵글로 색슨, 개신교)와 올드머니(대를 이어온 부자)도 아니었지만 성공했다.
시작은 아메리칸드림에 성공한 변호사 할아버지로부터였다. 프랑스 이민계의 가톨릭 집안의 딸이었던 재클린은 할아버지 존 부비에의 족보 조작으로 새롭게 인생을 개척하게 되었다. 훗날 프랑스의 명망 있는 가문의 자손이란 자부심은 존의 두 아들을 파멸로 몰아넣었고, 대공황으로 재산을 대부분 잃게 된다.
이런 시련은 오히려 재클린을 인간 명품으로 만드는데 일조했다. 알코올중독자였던 아버지를 사교적인 사람으로 바꿔 생각하며 낭만적인 해석을 했던 것이다. 불편한 게 생기면 차단해 버린다는 메커니즘으로 행동했다. 개인의 안목과 취향 같은 문화적 지식인 '문화자본'으로 돈 만이 아닌 사고방식 차이, 가정교육, 밥상머리 교육이 삶을 바꾸는데 영향을 끼쳤다.
부모의 이혼은 재클린을 더욱 힘들게 만들었다. 계층 상승을 중요시한 재혼한 엄마를 따라 새아버지를 맞았지만 큰 혜택을 받기보다는 안정적인 생활을 누리는데 만족해야 했다. 이후 재클린은 할아버지의 거짓 가문 부풀리기가 폭로되었지만 개의치 않았다. 도서관에서 책을 탐독하며 역대 프랑스 여왕, 귀족 부인, 영향력 있는 여성을 공부했다. 인간의 품격은 사람에 대한 예의, 배려, 존중으로 구성됨을 배운다. 즉 책에서 내내 강조하는 '상속 자본'은 태어나면서 생기는 사회, 문화, 경제 가본과 반대로 스스로 얻는 것이라는 점이다.
아일랜드 혈통으로 미국 사회의 주류로 인정받기 힘들었던 케네디와 재클린은 독서로 위안을 삼았다. 재클린은 프랑스의 영웅 드골 장군을 케네디는 영국 처칠 총리를 통해 인생을 설계했다. 아일랜드인 입장에서는 모국의 역사를 파괴한 아픈 역사지만 미국에서라면 입장이 달랐다. 자신의 신분을 역이용해 새로운 기회의 땅에서 새 출발을 하게 된 것이다.
결국 이 책은 혈연에 연연하지 말고 운명을 개척한 사람들의 자수성가 프로젝트를 빗대 청년들의 자존감을 끌어올리고 있다. 실존 인물의 경험담은 이해와 용기를 준다. 비록 합법적인 방법이 아니더라도, 스스로 최면을 걸며 자기 위안을 했더라도 신세한탄만 하며 방구석에서 좌절할 시간에 무언가라도 하라며 독려한다.
시대가, 나라가 다르다며 딴지를 건다면, <케데헌>의 골든을 만든 이재를 떠올려 보라. 물론 외조부의 배경이 밝혀지긴 했지만 아이돌을 꿈꾸던 이재는 데뷔에 실패했다. 음악을 좋아했던 만큼 아이돌이 아닌 작곡가의 길로 전향했고 수많은 노크 끝에 자신의 곡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영화 같은 삶의 주인공이 내가 될 수 있겠냐마는 성공한 명사의 인생을 통해 우리들의 내면을 갈고닦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이득이라 생각한다. 빠르고 간결한 도파민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느리고 많은 활자를 읽는 독서는 사치이자 바보라는 인식도 있다.
하지만 누구나 대세와 유행을 따라야 하는 건 아니다. 자신의 길을 자신만의 속도로 가는 사람도 분명히 있다. 나는 왜 이런 걸 까라며 우울해하기 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내일을 살아가고 싶자면 이 책을 추천한다. 분명히 나처럼 위로와 희망을 전해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