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미드 코드 - 인류 문명의 숨겨진 기원을 가리키는 단서 기자 대피라미드 탐사 보고서
맹성렬 지음 / 김영사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자지만 미스터리한 인류의 수수께끼에 관심이 많은 맹성렬 교수는 지적 호기심을 위한 미스터리 컬렉션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두 번째 접하는  피라미드 코드》는 세계 7대 불가사의라고 불리는 피라미드의 비밀을 파헤치는 책입니다. 천문학, 기하학, 측지학, 건축공학 등 현대 과학의 모든 학문, 역사, 신화의 경계를 넘나들며 집요하게 탐색합니다.

맹성렬 교수는 전작 《아담의 문명을 찾아서》에서 밝혔 듯 처음 지구 크기를 측정한 인물이 고대 그리스 시대의 에라토스테네스가 아니라고 믿습니다. 대신 기자 대피라미드를 만든 근거에 따라 과학기술과 천문학이 고대 이집트인의 조상들의 것이 아닐까란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이집트의 기자 피라미드군은 지금부터 5천여 년 전 ‘피라미드 시대’라 불리는 고대 이집트 고왕국 시대에 건축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그런데 이 사실은 우리를 상당히 당혹스럽게 만든다. 역사 교과서에 따르면 그 시기는 인류가 고대 문명에 막 들어선 때이기 때문이다. 특히 쿠푸 왕이 건축했다는 대피라미드는 연구하면 연구할수록 경이롭기만 하다. 규모도 규모지만 거기에 적용한 초정밀 측정 기술은 오늘날에도 구현하기 어렵고, 더구나 그 바탕에는 정밀과학이 내포되어 있다.


그는 1996년 영국 유학 중 이집트에 여행 갔다 대피라미드를 보고 고대 이집트 문명과 피라미드에 빠져들었다고 합니다. 뉴턴도 그의 후계자를 자처한 피에르-시몽 라플라스도 피라미드 연구에 매진 한 걸 보면 동서양, 시대를 떠나 피라미드는 인류가 궁금해하는 영역이라 할 만합니다.

뉴턴은 아이러니하게도 지구 크기를 기준으로 정한 고대의 신성한 측정 단위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유대인이 야훼에게 놀라운 지식과 지혜를 얻어 고대사회에 전파했다고 믿는 '신성한 큐빗(Sacred Cubit)'이 바로 그것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상틈에 2018-10-30 2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이 책 읽을까 말까 했는데 살짝 구미가 당기는데요.ㅎㅎ

doona09 2018-11-01 15:49   좋아요 1 | URL
전 쫌 어려웠어요. ^^ 그래도 도전해 보기 좋은 책이었습니다. 피라미드 좋아하신다면 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