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 팔리는 한 줄 카피 - 길거리 POP부터 TV광고까지 실전 카피 쓰기의 모든 것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이자영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불황이라고 해도 항상 히트 상품은 있게 마련입니다. 고객의 지갑을 여는 단 한 줄의 카피! 죽은 상품도 살려 내는 기적의 네이밍을 일본 최고의 카피라이터에게 배워 봅니다. 길거리 POP부터 TV 광고까지! 실전 카피 쓰기의 모든 것! 읽을 수밖에 없는 제목 만들기, 뇌리에 콕 박히는 문구, 직장의 신이 될 신입사원의 비밀병기 등 팔리는 법칙과 유형 5W 10H만 알아도 당신도 천재 카피라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책은 그동안의 카피 라이팅 책과는 결이 다릅니다. 최근까지 보고된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면서 이해하기 쉽게 정리 및 분석한 형태인데요. 가볍게 읽으면서 법칙의 중요성을 짚고 넘어가기 때문에 이론 공부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와 영업, 홍보에 국한된 사람뿐만 아닌, 글을 통해 먹고사는 모든 직업, 인생을 바꾸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범용성이 이 책의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쉽게 지나칠 문장을 잡아둘 수 있을까요? 단순하지만 중요한 캐치 카피의 대원칙! 바로 '자신과 관련 있다'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Wha to Say (5W)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자신과 관련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5W
W1 뉴스를 팔아라
W2 이득이 될 만한 것을 제시하라
W3 욕망을 자극하라
W4 공포와 불안으로 부드럽게 위협하라
W5 신뢰와 판매를 연결하라
무엇을 말할 것인가 정해졌다면 어떻게 말할 것인지 고민해 봐야하는데요. 이는 여러 유형이 있지만 'How to Say(10H)'로 법위를 좁혀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떻게 말을 하면 사람들의 발걸음을 멈춰 서도록 하는 마법을 부릴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본 뿐만 아닌, 외국의 사례도 다루고 있어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반응하는 10H
H1 타깃 정하기
H2 질문 던지기
H3 압축해서 말하기
H4 대비와 살짝 바꾸기
H5 과장을 엔터테인먼트화하기
H6 중요한 정보 숨기기
H7 숫자나 순위 사용하기
H8 비유로 마음 사로잡기
H9 상식 뒤엎기
H10 진심으로 부탁하기
"인간에게는 어떤 시대를 살든 변하지 않는 보편적인 본능과 욕구가 있다.
따라서 인간의 본능과 욕구를 자극하는 한 줄을 쓰면 팔릴 확률은 높아진다. "
p31
저자 '가와카미 데쓰야'는 인간의 욕구를 자극하는 캐치 카피를 통해 얼마든지 상품 판매, 높은 조회 수, 바이럴 홍보가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무엇보다 유용했던 것은 마음을 움직이는 한 줄! 강렬한 제목을 쓰는데 도움을 받았기 때문인데요. 글을 쓰다 보면 제목이 8할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모바일 시대로 접어든 만큼 중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알 겁니다.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알짜 정보를 찾고, 손바닥만 한 작은 창에서 임팩트 있는 제목으로 클릭을 유도하는 고도의 심리전쟁. 어쩌면 4차 산업혁명으로 진입하면서 치열해진 분야라는 생각이 듭니다. 잘 쓴 한 줄 카피는 상품을 판다는 물질적인 것뿐만 아닌, 영원히 기억되는 브랜드의 이미지 혹은 당신의 경력이 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당신을 최고로 만들어 줄 단 한 줄의 캐치 카피! 끄적여 보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