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팔리는 한 줄 카피 - 길거리 POP부터 TV광고까지 실전 카피 쓰기의 모든 것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이자영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불황이라고 해도 항상 히트 상품은 있게 마련입니다. 고객의 지갑을 여는 단 한 줄의 카피! 죽은 상품도 살려 내는 기적의 네이밍을 일본 최고의 카피라이터에게 배워 봅니다. 길거리 POP부터 TV 광고까지! 실전 카피 쓰기의 모든 것! 읽을 수밖에 없는 제목 만들기, 뇌리에 콕 박히는 문구, 직장의 신이 될 신입사원의 비밀병기 등 팔리는 법칙과 유형 5W 10H만 알아도 당신도 천재 카피라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책은 그동안의 카피 라이팅 책과는 결이 다릅니다. 최근까지 보고된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면서 이해하기 쉽게 정리 및 분석한 형태인데요. 가볍게 읽으면서 법칙의 중요성을 짚고 넘어가기 때문에 이론 공부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와 영업, 홍보에 국한된 사람뿐만 아닌, 글을 통해 먹고사는 모든 직업, 인생을 바꾸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범용성이 이 책의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쉽게 지나칠 문장을 잡아둘 수 있을까요? 단순하지만 중요한 캐치 카피의 대원칙! 바로 '자신과 관련 있다'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Wha to Say (5W)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자신과 관련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5W


​W1 뉴스를 팔아라

​W2 이득이 될 만한 것을 제시하라

​W3 욕망을 자극하라

​W4 공포와 불안으로 부드럽게 위협하라

​W5 신뢰와 판매를 연결하라

무엇을 말할 것인가 정해졌다면 어떻게 말할 것인지 고민해 봐야하는데요. 이는 여러 유형이 있지만 'How to Say(10H)'로 법위를 좁혀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떻게 말을 하면 사람들의 발걸음을 멈춰 서도록 하는 마법을 부릴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본 뿐만 아닌, 외국의 사례도 다루고 있어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반응하는 10H

H1 타깃 정하기

H2 질문 던지기

H3 압축해서 말하기

H4 대비와 살짝 바꾸기

H5 과장을 엔터테인먼트화하기

H6 중요한 정보 숨기기

H7 숫자나 순위 사용하기

H​8 비유로 마음 사로잡기

H9 상식 뒤엎기

H10 진심으로 부탁하기

 

 


"인간에게는 어떤 시대를 살든 변하지 않는 보편적인 본능과 욕구가 있다.

따라서 인간의 본능과 욕구를 자극하는 한 줄을 쓰면 팔릴 확률은 높아진다. "

p31


저자 '가와카미 데쓰야'는 인간의 욕구를 자극하는 캐치 카피를 통해 얼마든지 상품 판매, 높은 조회 수, 바이럴 홍보가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무엇보다 유용했던 것은 마음을  움직이는 한 줄! 강렬한 제목을 쓰는데 도움을 받았기 때문인데요. 글을 쓰다 보면 제목이 8할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모바일 시대로 접어든 만큼 중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알 겁니다.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알짜 정보를 찾고, 손바닥만 한 작은 창에서 임팩트 있는 제목으로 클릭을 유도하는 고도의 심리전쟁.  어쩌면 4차 산업혁명으로 진입하면서 치열해진 분야라는 생각이 듭니다. 잘 쓴 한 줄 카피는 상품을 판다는 물질적인 것뿐만 아닌, 영원히 기억되는 브랜드의 이미지 혹은 당신의 경력이 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당신을 최고로 만들어 줄 단 한 줄의 캐치 카피! 끄적여 보겠습니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