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의 마음에 고요가 머물기를
마크 네포 지음, 박윤정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렁이는 내 마음의 파도. 스트레스받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기란 현대인에게는 불가능한 일이 돼버린지 오래입니다.  이런 불평은 '마크 네포'의 책 《그대의 마음에 고요가 머물기를》를 읽은 후 서서히 사그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암 투명으로 서서히 일어가던 청력의 고통을 글로 써 내려간 전작 《고요함이 들여주는 것들》이 깨달음을 통해 감동을 전하는 방식이었다면 이번 책은 더 깊은 들음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자 하는 저자의 의미를 담았습니다.


 

마치 한 편의 시를 읽어 내려가는 듯한 산문은 깊어가는 가을을 재촉합니다. 시인이자 철학자인 탓에 삶의 농밀하고 세밀한 표현이 쉽게 이해 가는 것은 아니지만. 한 번 읽고 두 번째 읽었을 때 느껴지는 새로운 의미는 바쁜 삶 속에서도 느리게 사색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고요의 지점을 만났을 때 우리는 존재의 맨 모습 속으로 들어선다. 그리고 이런 경험은 모든 존재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살아 있는 감각과 우리가 태어나면서 맺고 있던 관계를 새롭게 만들어 준다. "

P218



 

소통의 부재 속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소중한 것을 잃음으로써 알게되는 가치와 직면합니다. 암 투병을 이겨내고 삶을 계속해서 얻었지만 청력의 상실은 저자에게 절망이자 새로운 앎으로 다가옵니다. 청력을 잃어갈 수록 자연, 주변, 지인의 소리에 더 깊게 듣고자 하는 습관이 생겼으니까요. 삶은 더 깊게 듣고자 할 때 열린 마음으로 곁을 내주는 법입니다.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 보는 방법은  나와 하는 대화는 삶을 더욱 풍요롭게 돕습니다. 의문이 많아질수록 찾아야 하는 답, 가야 할 길이 많이지는 것이겠죠. 그때마다 고요한 소리는 당신에게 화살표가 되어 줄 것입니다.


평소 타인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들으려고 하고, 어려운 곳에 있는 사람들 외침을 들어보려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나 먹고살기도 바쁜데, 누굴 신경 써'라면 내 코가 석자라고 지나쳐 버리기 일 쑤죠. 하지만  금세 입장은 바뀌기 마련이고  뒤 바뀐 삶을 살아보니 절실하게 이야기를 털어놓고 싶을 때가 많아지더라고요. 나이가 하나씩 먹어 갈수록, 바쁘게 살아가면 그럴수록 주변의 소리를 놓치는 게 인생인 것 같습니다.


"내가 아는 것은 전체를 들을 때와 부분에 귀 기울일 때, 삼라만상의 결합 방식에 귀  기울일 때, 우리의 가면 밑에 살아 있는 것들을 들을 수 있게 모든 것을 차단해야 할 때가 있다는 것뿐이다. 또 조용한 곳에 있을 때와 도심의 거리에 있을 때, 동이 트기를 갈망할 때와 일몰을 그리워할 때 들리는 것이 다르다. 우리가 잃어버린 것들과 우리가 발견한 것에 귀 기울이는 방식도 각기 다르다. "

P 205

그때마다 잠시만 멈추어 볼까요? 언제 그랬냐는 듯이 불가마 같던 더위가 가고 청명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깊어가는 자연의 변화, 낙엽 밟는 소리, 귀뚜라미 우는소리를 조용히 들어보는 일. 분명 쉽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소음과 소리를 침묵시키는 자신과의 대화! 앞으로 당신을 지탱해주는 방법이 될지 또 누가 압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