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비즈니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 경영 전략
노무라 나오유키 지음, 임해성 옮김, 김진호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4차 산업혁명으로 우리의 삶은 생각하지도 못한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운전하지 않고 달릴 수 있는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될 것이고, 인공지능 로봇이 바둑, 그림, 음악, 퀴즈도 푸는 시대에 와있죠. 정말 눈 깜짝할 새 3차 산업혁명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넘어왔어요. 제1의 물결에서 2의 물결로 옮겨가는 과정은 획기적인 연료나 기술을 개발하게 되는데요. 제3의 물결에서 제4의 물결로 넘어가는 것은  인터넷과 컴퓨터를 기반을 영역을 확장했 때문에  이질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4차 산업혁명은 우리 곁에 가까이 다가왔습니다.


특히 로봇 분야, 인공지능과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일은 가장 중요한데요.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 비즈니스》는 앞으로 미래의 직업군, 주요 산업에서 필수적인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논의하는 책입니다. AI 시대에 미래 비즈니스 현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활용법을 익힐 수 있죠.


책은 총 3부로 나뉘어 있습니다. 1부는 인공지능이 바꾸는 10년 후의 일과 사회로 그 미래상을 그려 봅니다. 2부는 10년 후 비즈니스 사회에서 기업이 할 변화를 직시하는 파트입니다. 마지막 3부는 인공지능이 미래에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를 다양한 이슈와 관련해 다루고 있는데요. 일본의 상황을 예로 들고 있지만 우리나라 또한 참고할 부분이 많습니다. 일본의 10년 후의 모습을 그대로 밟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나라와 유사한  모습을 보이니까요.


 

'어쩌면 10년 후에 나도 일자리를 잃게 될까?'라는 막연한 두려움이 현실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활용을 익혀두면 좋습니다. 사실 미래학자들의 예측은 이제까지와 다른 양상으로 이뤄진 4차 산업혁명에 딱 맞아떨어지는 이론은 아닙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다 제쳐두고서라도 '인공지능'만은 알아두어야 미래의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죠.  나아가 생산성을 높이고, 서비스를 개선하고 넓히며, 사람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켜서, 행복한 삶을 유지시켜주는 유연한 인공지능으로 발전하길 기대해 봅니다. 즉, 윤리적인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사람을 돕는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것은 궁극적인 목표가 될 것이라는 해석입니다.

 

 

책은 4차 산업혁명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 독자의 심화 학습으로 보기 좋습니다. 화이트칼라, 블루칼라로 대변되는 현재의 사회 모습을 지나 앞으로는 '뉴칼라'가 도래할 것이란 전망도 잊지 않습니다.  인공지능과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 깊은 학습이 필요한 독자, 현재 직업이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 혹은 직업 전향에 유리한 군은 어딘지 궁금한 독자, 4차 산업혁명 전반에 호기심이 있는 독자에게 권유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