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책쓰기다 - 당신이 비즈니스를 열어주는 책쓰기
조영석 지음 / 라온북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가치, 지식을 끊임없이 갈고닦는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게 됩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없어진 지 오래, 언제든지 새 직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 싶어 자기계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사람들도 있죠. 이 자기계발의 끝은 바로 '책 쓰기' 란 말이 있습니다. 주변을 조금만 둘러보아도  퍼스널 브랜딩으로 책 쓰기를 도전해 강사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들도 만나볼 수 있죠.

 

 

이제 책은 자기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한 권으로 만들어 낸 부산물인 만큼. 이제 책은 취업, 창업, 승진, 강사  등으로 성공을 위한 최고의 마케팅 도구가 되었습니다. 책을 출판하겠다는 마음만 있다면 저자가 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젠, 책쓰기다》는 소설이나 시, 수필 같은 정통 문학이 아닌, 자기계발류의 책을 쓰는데 포커스를 맞춥니다. 자기계발서 분야의 책 쓰기 달인이며 책 쓰기 교육기업인인 저자의 책 출간 노하우를 책 속에 담았습니다.

책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기획'을 중요시해야 합니다. 기꺼이 13,000원의 책값을 지불하고 당신의 책을 사줄 고객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고 책 속에 집어넣어야 하죠. 책을 철저히 상품으로 바라보고 SWOT를 분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강점과 단점은 물론이고 경쟁 책의 내용, 디자인까지 세부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이란 말처럼 책 쓰기와 출판 전쟁의 열쇠는 경쟁자를 분석한 후 그에 맞는 전술을 구사해야 이기는 것이죠.

독자들은 이익에 반응하고, 재미와 흥미를 추구하며, 관계와 습관을 통해 움직입니다. 유명 작가들의 책이 기본 부부 이상 판매량을 올리고 선인세를 받아 가며 예약판매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신작을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독자들 때문이죠.

 

내 책을 사줄 독자들에게  관점, 콘텐츠(지식 또는 스토리), 메시지의 차별점을 두어야 합니다. 전반적인 기획이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힌다면 이제 당신을 분석할 차례죠. 나의 강점과 단점은 무언인지 파악한 후 책 쓰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책의 머리말'은 당신 책의 '가치'를 보여주기 때문에 책 전체 내용은 2~3 페이지로 요약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요약이 어렵다면 다양한 책의 머리말을 필사해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책은 설명합니다. 그리고는 구체적으로 충실하게 '목차'를 결정합니다. 이때 경제경영 분야의 자기 계발서 도서의 목차는 대략 5-6개의 큰 제목과 8-9개의 소제목으로 나뉩니다. 그 밖에 끌리는 제목 정하기, 자비 출판, 전자 출판 등 초짜 저자가 책을 낼 수 있는 여러 방법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 쓰기는 반복적인 사고와 학습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공부가 될 수밖에 없다. 책 쓰기는 자신의 전문분야를 정리해 주고, 내공을 쌓게 해 주는 훌륭한 도구인 것이다. 그리고 책으로 출간하겠다는 목표가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생산적이다. "

P80

 

일단 책을 써봐야 합니다. '내가 과연 될까?'라는 의심은 무시하고 일단 책을 쓰라고 권유합니다.  책 쓰기를 시작하는 것이 어려울 뿐 제목을 정한 다음 그 제목에 맞춰 구성하게 될 내용의 목차를 선정, 책을 쓰게 된 동기와 의미, 그리고 책의 핵심 메시지가 담긴 머리말을 쓰면 책 쓰기의 1차 목표는 성공입니다.


 

요즘은 예전과 달라서 누구나 글을 쓰고 방송을 하며, 1인 마케터로 활약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즉, 마음만 먹는다면 책을 쓸 수 있는 시대가 왔죠. 전문 작가가 아니더라도  책을 출판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자신만 알고 있기엔 아까운 삶의 지혜, 노하우, 지식과 정보, 업무 수행을  콘텐츠로 만들어 책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책을 써보자는 당신의 결심이 소중한 꿈을 이뤄줄 도구가 될 것입니다.

 

을 통해 비즈니스를 하고 싶다면  6개월이란 시간을 걸고 사력을 다하겠다는 '절박함'과 '결심'을 가지고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 바로 시작해 보는 겁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