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사회 - 증오는 어떻게 전염되고 확산되는가
카롤린 엠케 지음, 정지인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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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오와 혐오가 만연한 사회, 며칠 전 일어난 스페인의 무차별적 자동차 테러 뉴스를 접하며 싫은을 떠나 혐오, 그것도 극혐오의 모습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 봅니다.  비뚤어진 종교심은 전 인류를 향한 IS의 테러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현재는 유렵을 대상으로 일어나지만 언제 세계로 번질지 모를 잠재된 폭력성이 도사리고 있는 뜨거운 감사합니다.

책 《혐오사회》의 저자는 15년이 넘게 분쟁 현장을 누빈 독일의 저널리스트 겸 작가인 '카롤린 엠케'입니다. 여성이자 성소수자로서 겪었던 차별과 혐오의 잣대를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봐왔던 사람 중 한 사람으로. 전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혐오'와 '증오'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는 작가기도 하죠.


 

종교와 이념, 성(性)과, 인종을 향한 차별을 넘어 '혐오'라는 말이 쉽게 입에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 속 인류에게 사랑과 자비는 구시대적 산물이 되어가는 듯합니다. 집단이 가진 광기가 낳은 혐오는 사회적 왕따를 넘어 생존을 위협하는 범죄로 변질되고 있죠.  책은 무엇이 유대인들, 여자들, 불신자들, 흑인들, 성소수자들, 난민들, 무슬림들이란 낙인으로 구별하고 혐오하고 있는지 메커니즘을 잡아 집요하게 파고듭니다.

 

"자신들의 관습이나 신념에 대한 외부의 비판은 결코 논의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자신'과 '이방인'. '우리' 대 '그들'로 양분된 세계에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적대감은 처음부터 비판을 퉁겨낸다. 비판은 자신의 나라, 자신의 민족, 자신의 국가를 위한 유일하게 진실하고 정당한 투쟁을 이끌어가는 사람들을 검열하고 억압하고 조종하는 일로 치부된다. 그리하여 스스로 어떤 반박이나 의심에서도 면제된다고 생각하는 폐쇄적 사고방식이 더욱 견고해 진다. "

P87


 

​한국 사회의 '여성 혐오 범죄'를 비롯 사회 곳곳에 퍼지고 있는 혐오 파장을 생각해 볼 때 단순히 '호불호'로 넘어선 특정 집단 저격은 심각성이 듭니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 동성애자, 지역 혐오가 만연한 한국 사회는 책에 소개된 전 세계의 집단의 근본 메커니즘에 무리 없이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 오래도록 뿌리 깊게 내려온 '이것 아니면 저것', '내 편과 네 편'을 가르는 이분법적 사고가 현대로 넘어와서도 치료되지 않고 사회를 곪아가게 만드는 것이겠죠.

 

차별과 혐오를 보이는 사람들은 '싫어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낼 수 있는 건 아니냐'라는 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감정이 집단이란 무리를 만날 때 자유의지는 사회적인 긴장을 높여 건강하지 못한 사회를 만들 뿐이죠. 집단의 분노는 분노조절장애,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를 양산하며 훨씬 더 심각한  문제들을 만듭니다. 얼굴이 보이지 않아 익명성이 보장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미 심각한 골칫거리가 되기도 한데요.  책은 그 보이지 않는 폭력과 가시적인 폭력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심도 있는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자유'가 값진 이유는 선한 방향으로 쓰고 다수의 행복을 전제로 할 때입니다. 인류는 흑인차별 운동, 프랑스 대혁명 등을 통해 이룬 자유를 너무 쉽게 소비하고 있는 건 아닐까요? 순수성과 이분법이란 잣대의 사회는 개인의 자유가 어떻게 변질되는지  전쟁, 분쟁, 혐오 현상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라는 특수성을 갖고 있는 대한민국이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거와 현재, 미래의 큰 그림을 심도 있게 그려볼 수 있는 책으로 손색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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