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의 시간 - 인생을 생각하는 시간 마스다 미리 만화 시리즈
마스다 미리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 누구와 어디서나 마셔도 좋은 티타임. 저는 유독 아침에 일어나 새벽녘에 마시는 차 한 잔을 좋아해요.  약간 서늘한 공기와 고요한 사위가 더할 나위 없이 나만 생각할 수 있는 집중력을 발휘하게 하거든요. 가장 애정 하는 일본 작가 중 한 사람인 '마스다 미리'의 신간 《차의 시간》이 나왔다는 기쁜 소식을 접했어요. 게다가 차와 함께 하는 시간을 주제로 만들어졌다고 하니 무척 반갑더라고요. 마스다 미리 또한 카페 가는 걸 참 즐긴다고 하니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

 

어쩌면 나와 비슷 생각과 행동이 있을지 모를 마스다 미리의 에피소드가 무척 궁금해졌습니다. 특히 이번 신작 《차의 시간》에서는 한국 내한했던 당시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저도 그 자리에 있었거든요. 일본에서도 한 적 없는 사인회를 다른 나라에서 한다니 쑥쓰러웠나봅니다. 당시 사인회의 경쟁률은 어마어마 했고, 꽉찬 서점이 마스다 미리의 인기를 증명해 주었습니다.  

 

 

책에 그 내용이 나오니  그때의 기억이 떠오르며 즐거운 마음이 들었답니다. 직접 그린 일러스트와 사인이 마음에 들었고, 베일에 쌓여(?) 있던 작가님의 얼굴과 목소리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 벅찼던 기분! 새록새록해요.

 

 

집과 카페, 숲, 사무실에서도 커피나 차가 함께라면 유연해지는 시간, 바로 '차의 시간'일 텐데요. 이번 마스다 미리 공감단은 특별히 차의 시간을 간직할 수 있는 투명 책갈피 덕 분에 훨씬 풍성한 책 읽기를 마쳤습니다. 어딜 가나 프레임에 담아보는 습관이 생겼지 뭐예요. 마스다 미리 때문에 생긴 카페에서 해보는 습관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예쁜 꽃과 함께 차의 시간. JPG

 

 

진한 에스프레소와 새벽, 차의 시간. JPG

 

 

​카페를 내 방처럼 쓰는 중. 차의 시간. JPG

 

다양한 음료와 칼로리 높은 악마의 디저트를 즐기는 일, 드라마나 영화에 나온 유명한 찻집을 방문해 보는 일, 차를 담아온 텀블러와 언제 어디서든 카페분위기를 내는 일, 스트레스받는 날이면 나를 위한 달달한 디저트로 보상심리를 적용해 보는 일, 카페에서 조용히 옆 테이블의 수다를 경청해보는 일, 카페 테이블에서 살림을 차리는 행위 등 수도 없이 비슷한 점이 많아 킥킥거리면서 읽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사람이 많은 카페에서는 아무래도 시끄럽거니와 붙어 앉을 수밖에 없으니까 다른 테이블 수다를 듣게 됩니다. 이어폰을 끄고 나만의 세계로 빠져들면 되는 거지만, 저도 마스다 미리처럼 남의 이야기를 자주 훔쳐 듣습니다.

저 나이의 사람들은 무슨 이야기들을 할까? 이런 대화를 하는 저들의 직업은 뭘까? 이런 대화가 주제가 되기도 하는구나 등등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TV나 책 보다 피부로 느낄 수 있거든요.  어떨 때는 카페 안에 사람들이 다 들으라고 으스대며 크게 말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하지만 여자들이 수다란 좀 잡을  수가 없어서 쓸데없는 것들로 시작해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듣고 싶어도 들려주지 않고 자기들끼리 소곤소곤 된다니까요. 그럴 땐 저도 저의 일과로 돌아옵니다. 아쉽기도 하고 그래서 어떻게 됐을까 궁금해지기도 하는 차의 시간이지요.

 

 

 

혼자 카페를 자주 가서 그런지, 이런 경험 수도 없이 당해요. 혼자 오면 최대한 짐 꾸러미를 펼쳐놓지 않으려고 하는데도 그렇게 잘 안되고. 이제 슬슬 가볼까? 하는데 저쪽에서부터 마치 사자가 영양을 덮치려고 몰래 지켜보고 있는 던 것처럼 빛의 속도로 내 앞으로 다가오는 사람들. 이럴 때는 가려다가도 안 가고 일부러 더 있을 때도 있어죠. (누가 내 일상 제보 한거 아니죠? ㅋㅋ)

 

 

이런 경험, 많이들 하지 않나요? 많이 당해도 보고 많이 해보기도 했던 터라 만화책 보면서 빵 터졌답니다. 역시 마스다 미리 작품을 여성들의 공감 교본이라 일컫는 이유를 알 것 같아요. 또 비가 오거나 기분이 센치해지면 창가 자리나 구석진 자리에서 차를 즐기고 싶은 마음도 듭니다. 모두 같은 생각이겠죠? 늘 그 자리의 소파는 움푹 꺼져있고 늘 만석으로 북적이는 걸 보면요.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감성과 온도, 삶의 의미까지 느껴지는 공감이란 것! 항상 마스다 미리의 책을 접할 때면 느끼는 감정입니다. 차는 따스한 한 잔의 여유, 수다, 번뜩임, 노곤함을 잊게 해주는 피로제.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날 앞에 몇 번의 차의 시간을 갖게 될까요?

 

"차의 시간에 문득 생각한다.

 흔희 '인생의 반환점'이라는 표현을 하는데,

반환점을 찍고 온 사람이 있나?

커피를 마시면서 고개를 갸웃거리다,

가게를 나올 때는 잊어버린다.

그래도 인생에 대해 생각한 오후다.

차의 시간은,

문득 떠오른 무언가를 생각하는 인간다운 시간이었다."

 

맛있는 차와 함께 하는 시간은 인생을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시간이 될지도 모릅니다. 비 오는 주말 오후, 가벼운 티타임처럼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