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남자의 고양이
샘 칼다 지음, 이원열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고양이 좋아하시나요? 개만큼 오랜 역사를 갖고 인간 옆에서 함께한 동물로 요즘은 여기저기서 집사 인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양이는 개와 다르게 쉽게 순응하지 않은 반항적인 구석이 있고 독립적이어서 사람의 손을 개보다 많이 타지 않죠. 또한 위풍당당하고 시크한 매력은 많은 예술가 및 과학자, 작가, 철학자에게 영감이 되었습니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는 내가 글을 쓸 때 책상 위에서 문진 노릇도 한다.

-레이 브래드버리-​


 

일러스트레이터 '샘 칼다'의 그림체로 만나볼 수 있는 그 남자의 고양이》는 인류의 삶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고양이부터 캣 랜드를 꾸미는 수많은 캣맨보고서입니다. 중세 '허웰 아프 카델'왕은 당시 집에서 고양이를 기르고 보호하는 법을 만들어 고양이게 관한 진일보적 관점을 제시하였는데요. 책을 접하기 전에는 고양이는 여자들이 좋아하는 동물이란 편견이 있었습니다만. 역사 속의 유명인들이 고양이와 함께 동고동락, 일희일비했다는 사실은 흥미로웠습니다.

 

고양이 사랑은 '무라카미 하루키'만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했었지만 외외로 숨겨왔던 묘사랑을 뽐내는 캣맨이 많더라고요. 우리나라만 해도 최초의 '퍼스트 묘'가 된 찡찡이 집사 문재인 대통령부터, SNS 상에서 루비 아빠로 불리는 진중권 작가, 소미 집사인 이동진 평론가 등 겉으로 보이는 남성성과 리더십과는 다른 모습이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앤디 워홀'은 고양이들까지 스타성을 갖고 있는데요. 어머니 '앤디 줄리아'와 합작으로  《샘이라는 고양이 25마리와 파란 고양이 하나 25》란 책을 만들 정도로 고양이 사랑이 대단했습니다. 또한 중력과 미적분을 발명한 과학자 '아이작 뉴턴'은 최초로 고양이가 드나들 수 있는 구멍을 만들었다는 일화도 전해지죠.

 

음울하고 마초적인 이미지로 각인되어 있는 배우 '말런 블랜도'도 말도 못하는 고양이 집사였습니다. 고양이를 쓰다듬는 <대부>의 오프닝 장면은 실제로 고양이가 시나리오에 없었다고 합니다. 우연히 스튜디오를 돌아다니던 고양이를 발견해 블란도에게 주었는데요. 고양이 울음소리가 너무 커 따로 더빙을 해야 하는 에피소드도 있었죠. 이토록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사람에게 다양한 이미지를 심어주는 고양이는 신비로워 영적인 존재로 그려지기도 합니다.

 

​뮤지션 '프레디 머큐리'는 평생 고양이 가족에게 헌신한 1급 캣맨이었죠. 특히 1991년 앨범 '이누엔도'에 있는 '딜라일라'는 동명의 고양이에게 바치는 노래였습니다. 실제로 짦은 생을 마감하며 고양이에게 큰 위로를 받았으며  그 후에서도 고양이를 돌봐 달라는 말을 남겼죠.

독특한 외모로 당시 피카소와 친구였던 일본 화가 '후지타 쓰구하루'는 독특한 외모만큼 고양이를 소재로 한 그림을 많이 그렸습니다. 고양이가 있는 자화상, 고양이와 함께 있는 여성 등 활동 내내 비슷한 주제를 다뤘습니다.

 

고양이는 사후 세계를 드나들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고대부터 믿어 온 역사가 있죠.  사후 세계를 믿었던 이집트인들은 죽어서도 주인과 함께 하길 바라는 아믕에서 기르던 고양이를 미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고양이 관이 발견되었죠. 또한 이집트의 고양이 여신 '바스테트'는 질병과 악령을 막아주는 존재였으며, 고양이가 죽으면 사람들은 눈썸을 밀어 애도의 뜻을 전하기도 하는 등 고대인들의 고양이 사랑은 이루말할 수  없었습니다.


독특한 그림체의 삽화, 캣마니아들의 숨겨진 이야기, 고양이를 소재로한 명언은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면 누구나 좋아할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