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리듬 때문이었어 - 삶을 바꾸는 리듬의 힘
김성은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다 어른'의 발달 음악가 김성은 저자의 '삶은 리듬이다'편을 엮은 책 《다 리듬 때문이었어》.  생활리듬, 업무 리듬, 공부 리듬, 연애 리듬 등등 우리 삶에는 함께하는 음악적인 요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업그레이드된 삶을 원한다면 '리듬'을 잘 관리하고 이끌어갈 수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저자는 어린 나이에  결혼과 동시에 독일로 떠나 아이 둘은 키우며 엄마와 아내, 교수라는 여러 타이틀을 완벽하게 해냅니다. 그곳에서 받은 설음과 소통의 부재에 힘든 날도 많았지만, 한국에 와서도 나아지지 않는 일상에서 의문을 느끼게 되죠. 음악을 늘 가까이하고 사랑하는 저자는 자신의 재능을 살려 본격적인 '리듬 연구'에 돌입합니다. 책에는 그동안의 사례와 다양한 강연을 통한 노하우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리듬은 움직이는 모든 것에 있다. 리듬은 본능이다. 리듬은 시간의 흐름을 동반한다. 리듬은 패턴을 이룬다. 리듬은 반복된다. 리듬은 변화한다. 리듬은 다른 요소들과 함께 조화를 이룬다.

P21-22



책은 솔로, 듀엣, 심포니 3장으로 구성됩니다. 너와 내가 모여 우리가 되는 사회구성과  음악적 구성이 닮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리듬의 본질, 리듬의 중요성, 리듬 활용법을 통해 윤택해지는 삶을 만들 수 없을까, 읽는 동안 고민하게 되네요.


리듬은 생각보다 다양한 곳에 있습니다. 자신의 리듬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 대인관계의 리듬 법칙, 리듬을 적용한 일상 적용법 등 실용적이고 재미있는 법칙을 구체적으로 담고 있는데요. 부모님과 떠난 여행의 에피소드 중 백야 때문에 리듬이 깨진 사례는 우리 몸이 자연과 어떻게 조합하는지. 자연과 몸의 리듬이 맞아야 행복하다는 사실을 일깨워 줍니다.

요즘 가장 어려운 일이 '대인 관계'임은 말할 것도 없는데요. 내 감정과 행동, 타인과의 관계도 '내 리듬은 어떻게 컨트롤 할 수 있는지'의 문제라고 합니다. 사람마다의 독특한 리듬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우리는 리듬을 끊임없이 변주하고, 개발하고, 가까이해야 하는 거겠죠.


<나의 리듬을 알고, 진짜 나다운 리듬을 찾는 법>

-일상의 패턴을 바꾸면 인생의 리듬이 바뀐다

-위기를 만드는 리듬, 기회를 만드는 리듬

-상대의 마음을 여는 대화 리듬의 기술

-리듬의 주도권을 현명하게 갖는 법

-함께 이루는 힘, 리듬을 공유하라

-관계의 리듬을 바꾸는 밀당의 기술

-반전의 리듬, 의외성이 주는 매력

-공간의 리듬이 생활의 방식을 결정한다

-삶이 아름다워지는 리듬 활용법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입장에서 기술된 부분이 의외로 많아, 육아 중인 주부나 교직에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또한 직장과 대인 관계의 어려움, 색다른 자기 계발서를 찾는 독자들에게도 유익해 보입니다. 자기계발과 +음악의 조합이 의외로 잘 어울리는데요. 일정한 규칙과 패턴을 갖고 살아가는 모두에게 '리듬'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정말 재미없는 일상이지 않을까 잠시 생각해 보기도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