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 온 더 트레인
폴라 호킨스 지음, 이영아 옮김 / 북폴리오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2015년 여름 작위적인 줄 알지만 '한번 놓으면 절대 놓을 수 없는 책'이란 수식어를 쓸 수밖에 없는 책을 만났습니다. 제목에서 풍기는 이미지처럼 흔들리는 기차 위에 불안안 표정의 레이첼을 동정과 의심 사이에서 놓아버릴 수가 없었던 소설인데요. 더위를 싹 잊게 해주는 스릴러적 요소와 조각난 기억의 퍼즐을 맞추는 추격전이 묘한 쾌감을 주는 소설이기도 합니다.

읽는 내내 눈이 따라가는 속도가 다음 장을 넘기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지경이었습니다. 왜냐고요? 재미있으니까요!

 

​주인공 '레이첼'은 실직한 상태로 하릴없이 매일 아침 런던행 통근 기차에 몸을 싣습니다. 술에 절어 기억을 잃기도 하고, 그로 인해 행복했던 결혼 생활을 파탄 났으며 지금은 친구 캐시 집에 얹혀살고 있는 최악 중의 최악의 상황이죠.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에요. 레이첼의 삶을 좀 먹고 있는 무언가는 서서히 레이첼을 잠식하고, 그나마 하루의 유일한 낙은 기차 안에서 철로변 집들을 관찰하는 일뿐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기차 안에 있는 레이첼은 철로변의 집들을 보면서 묘한 안도, 쾌감, 관음증을 느낍니다. 자신만의 이야기 속에 갇혀 멋대로 '제스(메건)'와 '제이슨(스캇)'이라는 이름을 짓고, 직업, 성격, 두 부부의 사생활을 지어내는 상상력을 발휘하죠. 매일 아침 부부를 관찰하던 레이첼은 제스(메건)의 부적절한 행동을 보고 마는데요. 그 이후 제스(메건)는 실종되고, 범인을 찾기 위한 주변인들의 알리바이가 서서히 드러납니다.

기차를 타다 보면 매주 보게 되는 익숙한 얼굴들이 있다.

나는 그들을 바로 알아볼 수 있고, 아마 그들도 내 얼굴을 알아볼 것이다.

하지만 진짜 내가 어떤 사람인지 그들에게 보일까?

P24

 

어쩌면 마구잡이로 파헤쳐 진 레이첼은  두 사람을 통해 대리만족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패턴은 '알프레도 히치콕'의 <이창>을 떠올리게도 합니다. 매일 밤 건너편의 여자를 훔쳐보던 남자가 어느 순간 그녀와의 일에 휘말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는 《걸 온 더 트레인》의 레이첼과 메건, 애나의 교차되는 상황과 맞물리면서 혼란스럽습니다. 마치, 내가 누구인지, 범인은 누구인지, 거짓말이 거짓말을 낳고, 진실을 계속해서 달아나게 되면서 극도의 혼란이 가중되죠.

 《걸 온 더 트레인》은 이런 화자와 플롯의 시점을 흐트러트리면서 '진짜 내가 누구인지, 나조차 알 수 없는 모호한 경계'를 밝힙니다. 현대인은 수많은 약물, 알코올, 담배 등으로 삶의 기억들을 지배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장자의 '호접몽'처럼 '내가  꿈속의 나비인지, 나비가 꿈속에서 내가 된 건지' 헷갈리게 하는 삶을 살 때가 많지요. 작가는 혼란스러운 인간의 관계를 자각하고자 하는 무언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흔들리는 기차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는 소설 속 주인공들의 모습은 어쩌면 내 모습 중 하나인 것 만 같아 뒷골이 화끈하기도 합니다.

 

소설을 읽는 내내 '이 소설은 영화로 만들어져야 해!'라는 감탄을 입에 달고 살았지 뭐예요. 드디어 '에밀리 블런트(레이첼)'와 '헤일리 베넷(매건)', '루크 에반스(스캇)', '레베카 퍼거슨(애나)'가 캐스팅되며 연기고수들의 멋진 한판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오는 3월 9일 국내 개봉이 확정! 개봉에 앞서 다시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소설 《걸 온 더 트레인》을 꺼내봅니다. 소설을 어떻게 스크린에 옮겼을지 빨리 스크린에서 만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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