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부대 - 2015년 제3회 제주 4.3 평화문학상 수상작
장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2년 국정원 댓글 조작 사건이 사실로 드러나며 대한민국 사회의 썩은 SNS 실태가 세상에 드러났습니다. 끈질긴 탐사 저널리즘으로 작년 영화 <고백>이 크라우드 펀딩으로 개봉했고, 일 년 전 장강명 작가의 소설 《댓글부대》가 나왔죠. 장강명 작가는 그때 받은 충격을 고스란히 작품으로 옮기고 싶었다고 말하며 인터넷 여론조작 업체를 소재로 글을 썼습니다.

소설에 등장하는 각종 단체, 개인, 카페, 사건, 영화, 동영상 등은 사실이거나 사실이 아니기도 합니다. 실로 소설과도 같은 상황이 계속되는  요즘, 2015년 나온 소설을 통해 오늘의 대한민국을 읽어 봅니다.

 

 

 

《댓글부대》는 '팀 -알렙'아리고 하는 삼인조 여론조작업체의 일화와 팀원 '찻캇탓'과 진보 성향 일간지 K신문 기자 '임상진'의 인터뷰 형식이 교차합니다. 가상의 단체 팀-알렙은 삼궁(전략 담당), 찻탓탓(작문 담당),  01査10 (기술 담당)의 조직원으로 구성되며, 어떠한 조작이든 물불을 가리지 않고 돈 되는 일은 다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국정원과 함께 여론 조작 업무를 했었다며 찻캇탓은 기자를 만나 인터뷰를 시작합니다. 찻캇탓의 폭로는 가히 혀를 내두를만한 일들의 연속인데요. 그 중심에 있는 비밀 조직 '합포회'는 대한민국의 움직이는 숨은 세력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인터넷에서 여론이 한쪽으로 쏠려 있느니 바로잡아야 한다"라는 대의 명문을 내세우며 조작을 의뢰합니다.

 

인터넷을 오래 할수록 점점 더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게 돼. 확증 편향이라는 거야. TV 보다 훨씬 나쁘지. TV는 적어도 기계적인 균형이라도 갖추려 하지. 시청자도 보고 싶은 뉴스만 골라 볼 순 없고. 하지만 인터넷 커뮤니티들은 달라. 사람들은 이 새로운 매체에, 어떤 신문이나 방송보다도 더 깊이 빠지게 돼. 그런데 이 미디어는 어떤 신문 방송보다 더 왜곡된 세상을 보여주면서 아무런 심의를 받지도 않고 소송을 당하지고 않아.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최악의 신문이나 방송사보다 더 민주주의를 해치지.

P57

 

합포회가 맡긴 일들이 술술 풀려나가자 거액의 포상금과 업그레이드되는 회식(?)에 고취는 '팀-알렙'은 스스로를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숨은 세력이란 자부심을 채워갑니다. 그들이 작업한 댓글들은 감성을 파고드는, 인간의 자격지심과 수치심, 죄의식을 이용하는 고도의 지능적인 심리전인데요. 한번 걸려들면 마치 빠져나갈 수 없는 올가미에 걸든 듯. 이유도 모른 채 커뮤니티가 폭망하거나 한 개인의 사회적 매장도 서슴지 않게 진행됩니다. 댓글 조작, 여론몰이, 동영상 유포 등의 바이럴이 나치의 정치선전 운동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각 챕터 제목으로 인용된 문구는 나치의 선전상 '요제프 괴벨스'의 어록이라며 떠도는 문장으로 괴벨스가 했다는 어떠한 사실 확인도 되지 않았습니만. 곱씹으면 곱씹을 수록 어떠한 세력이 조정당하는 대중조작법이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민중을 개돼지로 아는 건, 시대와 나라를 따지지 않았던 오랜 전통(?)이죠.

 

소설은 기자 출신인 장강명 특유의 날 선 특징과 많은 취재를 통해 써 내려갔을 정보들의 독자들에게 내놓습니다. 작가는 소설을 쓰는 중 파괴적이고 독기 어린 문장을 내뿜고 싶어 '마를린 맨슨'의 노래만 계속 들었다고 합니다. 생각해보니 이런 소재와 글은 제정신으로는 쓸 수도 읽을 수도 없긴 합니다.

 

 

요즘 정치 하는 친구들은 그걸 몰라. 경제가 사회 분위기를 결정하는 게 아니야. 사회 분위기가 경제를 결정하는 거야. 집단의 힘, 군중의 마음! 사람들은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믿음을 품게 되면, 주변이 다 잿더미고 쓰레기 산이어도 상관없어. 인간은 강한 거야.

P147

 

충격적인 실태는 조금 더 일찍 읽었다면 소설 속 상상의 일로 치부했을지 모릅니다만. 현재 만천하에 드러난 사건들을 보고 있자니, '소설과 영화는 현실을 대변하는구나'라는 자조 섞인 실소가 터집니다. 그리고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 여겼던 뉴스의 주인공이, 사소한 댓글과 생각지 못한 개인 정보 동의로 내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동반합니다.


 

인터넷이 보급되고, 사람들에게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세상은 생각보다 빠르게 변했습니다. 몇 십 년 동안 세대를 거듭하며 나라의 근간을 쥐고 흔들었던 국정농단도 인터넷이 발달되지 않았다면 대중들은 알 수 없었겠지요. <댓글부대>는 인터넷의 발달로 생긴 인터넷의 민주주의가 과연 재앙인지, 축복인지를 따져보게 합니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시점, 그 어떤 것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 될 일'은 허구 세계에서만 가능한지 알았던 때가 차라리 나았습니다. 너무 많은 것을 알게 된 시점 불쾌함과 분노, 슬픔의 감정은 국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