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
바바라 오코너 지음, 이은선 옮김 / 놀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의 '바바라 오코너'가 8년 만에 또 하나의 감동 가족소설로 복귀 했습니다. 본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신작 《위시》 또한 해체된 가족의 새로운 결합, 개, 그리고 간절한 소원이라는 키워드로 성인들의 가슴도 훈훈하게 밝혀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 최초 번역 출간으로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쌈닭 아빠, 조울증인 엄마로 뿔뿔이 흩어지게 된 가족. 찰리는 언니인 재키와도 떨어져  이모부부가 사는 시골, 콜비로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촌구석에서는 당분간만 머물 뿐이라고 스스로를 다독이는 찰리. 모든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데요. 특히 스쿨버스에서 마주친 위아래로 절룩이는 빨간머리 소년 하워드가 가장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젠장! 11시 11분을 놓쳤네.

내게는 하얀 말을 봤을 때, 민들레 씨앗을 불 때 등 소원을 빌 수 있는 조건들이 몇 가지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정각 11시 11분에 시계 보기다. 쌈닭과 내가 종종 낚시를 하러 갔던 호숫가에 미끼와 낚시 도구를 팔던 할아버지한테 배운 거다. 11시 11분을 놓쳤으니 오늘의 소원을 빌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다. 나는 4학년 말부터 단 하루도 빠짐 없이 소원을 빌었는데 이제 와서 건너뛸 생각은 당연히 없었다. "

P12-13

모든 게 엉망, 세상에 버려진 느낌이 들지만 매일 '소원 빌기'를 멈출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찰리는 세상에서 가장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기적이 이뤄지길 누구보다도 바라는 소녀이니까요.

 

 

▲ 영문판 표지. 소설 속 위시는 '갈색과 검은색이 섞였고 긴 귀를

늘어뜨린 비쩍 마른 개'라고 쓰여있는데, 영문판은 그냥 비글.


"나는 나를 반겨주는 집이 없는 신세, 떠돌이 신세가 어떤 건지 알았다. 그리고 녀석은 싸움꾼이었다. 나랑 같았다.

그 개와 나는 공통점이 많았다. 문득 그 비쩍 마른 개에 대한 애정이 파도처럼 나를 덮쳤다. "

P44

 

찰리는 우연히 본 떠돌이 개를 보고 동병상련을 느낍니다. 사람의 손길을 거부하는 자유로운 개에게 벌써부터 '위시본(위시본은 닭의 목과 가슴 사이에 있는 V자 모양의 뼈. 이것의 양 끝을 두 사람이 잡고 서로 잡아당여 긴 쪽을 갖게 된 사람이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기도 함)'이란 이름을 붙여주었는데요. 위시본을 돌보는 일을 통해서 스스로 위로하고 희망을 꿈꾸는 소녀로 차츰 성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위시》 는 따스한 가족이 필요한 소녀 찰리가 바라는 소원이 이뤄지는 소설입니다. 뿔뿔이 흩어진 가족 대신 이모부부라는 새로운 가족이 생겼고, 떠돌이개 '위시본'이 내 품으로 들어왔으며, 따뜻한 보금자리와 세상에서 가장 착한 친구 하워드도 얻었습니다.

"어른이 되면 가끔 사는게 복잡해질 때도 있거든

P72

 

작가 '바바라 오코너'는 전작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에서 보여준  동심의 마법을 선사합니다. 아이가 주인공인 소설을 통해 부끄러워 할 어런들을 꼬집고 있으며,  맥거핀인 '개'를 통해 진정한 가족의 의미와 사랑, 그리고 성장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서평은 출판사의 가제본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