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빚 권하는 사회에서 부자되는 법 - 경제 멘토 KBS 박종훈 기자의 생존 재테크
박종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대한민국 국민 중에 빚 없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미국 대통령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도 무려 네 번이나 파산한 상습 파산자였지만, 특유의 뻔뻔함과 자신감을 무기로 재기에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파산이라는 아픔을 딛고 세계적인 '허쉬사'를 일군 '밀튼 허쉬', 꿈과 동심을 만드는 왕국 '월트 디즈니', 굴지의 자동차 회사 포드사를 만든 '헨리 포드' 등은 모두 한때 파산을 경험했지만 재기에 성공한 반전의 주인공입니다.
마법과도 같은 이들의 이야기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빚의 굴레 속에서도 싸우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반전 드라마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KBS 박중훈 기자가 전하는 재테크와 빚테크! 이제는 돈을 모으려는 방법보다 어떻게 하면 저금리 저성장 시대에 빚을 줄일 것인지로 전환하는 게 우선입니다.
먼저 '빚'이란 공공의 적을 파악해야 합니다. 빚은 흔히 소득이 충분하지 않아진다고 생각하지만 유명 연예인이나, 정치인, 기업가도 평생 빚에 쪼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소득이 많을수록 빚의 유혹도 커지기 때문인데요. 유명 스타인 '마이클 잭슨'은 숨졌을 때 무려 4억 달러(약 4500억 원)가 넘는 빚이 있었고, 사망 후 2009년부터 각종 음원 수입으로 유족들도 빚에서 해방될 수 있었습니다. 인류가 화폐를 쓰기 전부터 있어온 빚, 5천 년간 진화해온 빚의 실체는 한번 갇히면 빠져나오려고 발버둥 쳐도 사실 어렵기 때문에 위험성을 간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조금만 눈을 크게 뜨고 들여다보면 생각보다 빚을 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보세요. 무려 연 이자 6% 이상의 스마트폰 약정 할부, 숨은 빚 전세 보증금, 신용대출 이자보다 비싼 자동차 할부 이자, 대출보다 위험한 마이너스 통장, 남발하던 정부의 전세 대출 자금 지원, 졸업과 동시에 얻는 빚 학자금 대출, 사용할수록 높은 할인율과 포인트 리워드를 미끼로 하는 신용카드, 무이자, 무심사, 프리랜서, 계약직도 단 한 통화로 대출 가능하다는 광고의 유혹 등 일상 도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