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미래의 대이동
최윤식.최현식 지음 / 김영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포스 포럼에서 논의된 4차 산업혁명, 인간과 알파고의 불꽃튀는 대결로 들썩였던 2016년도 막바지에 이르렀네요. 한 달 반 남짓한 올해를 되돌아보고, 다가오는 미래를 대비하는 계획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한국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래학자 최윤식의 10여 년에 걸쳐 내놓은 미래 통찰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 책 《2030 미래의 대이동 》으로 한해 마무리를 해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윤식 저자는 이미 몇 해전 《2030 기회의 대이동 》이란 책으로 알고 있었기에 《2030 미래의 대이동 》를 읽기 편했습니다.  전작에서는 기회가 움직이고 있음을 역설했다면 이번에는 미래 생태계의 변화 즉, 판이 이동하고 있음 주창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몸 살을 앓고 있는 지구의 판들이 이동하면서 일명 불의 고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첫 번째 장에서는 이런 '판의 이동' 거대한 판이 바뀌고 있는 상황을 설명합니다. 서구와 아이사의 충돌, 미국과 중국의 충돌,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충돌, 20세기 산업과 21세기 산업의 충돌, 화석 에너지와 미래 에너지의 충돌이 일어나는 이유와 상황, 미래 제시까지 놓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장에서는 판이 이동함에 따라 '기회의 산'을 주목하라 말합니다. 21세기에는 판과 판이 부딪치면서 발생하는 지진으로 여기저기 갈라지고 터지며 (금융)쓰나미가 발생할 것입니다. 미래 전조현상을 분석하고 대비하면 일시적인 쓰나미에서 살아남아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거죠. 앞으로 한국이 넘어야 할 거대한 쓰나미는 바로 '미래 절벽'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인데요. 회복 탄성력을 높여 재도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습니다. 

2016-2017년 신흥국 퍼펙트 스톰(아시아로 세계의 축이 이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전망은 이미 진행 중이고, 암울한 전망이지만 지금보다 더한 금융위기 아니 쓰나미가 2018-2019년에 일어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2022-2025년에는 통일의 가능성도 있어 '미래 절벽'을 극복할 방안이 시급함을 알립니다.


 

잘 보이지 않는 기회를 애써 들여다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이는 위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위기의 이동 경로를 추척하면 위기와 함께 움직이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P188

하지만 이런 난세에도 이동하는 기회를 잡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세 번째 장에서는 '기회의 산'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듭니다. 이미 가능성과 시장성을 창출한3D 프린터, 드론,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줄기세포, 나노기술, 로봇, 가상국가, 바이오 의료기술, 미래 자동차 등이 미래 과제입니다. 거기에 2020년까지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이 엄청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합니다. 영화 속에서나 이룰법한 상상력이 현실로 다가오는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장에서는 다가오는 기회의 산에 오르는 방법 '미래를 주도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미래의 인재상은 스펙은 더 이상 변별력을 구사하지 못한 채 'S(eense).M(ethord).A(rt),R(elatindship).T(echnology)한 인재'가 각광 받을 것입니다. 언어 구사보다는 의사소통이, 지식보다는 지혜가, 암기력보다는 이해력이, 매뉴얼보다는 창의력이 경쟁력 있는 스펙이 될 거란 예상. 결국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 인재, 인문학의 소양이 중요한 인재가 필요해질 겁니다.

미래를 고민할 때는 불확실성 요소를 고려해 우리 앞에 닥친 불확실성에도 흔들리지 않는 대응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그뿐 아니라 미래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미리 준비하고 있으면 함정이 나타났을 때 피할 수 있고, 한 발 앞서 기회를 알아보고 그 기회를 재빨리 움켜질 수 있다. 미래를 조금이라도 알게 되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물론, 주의 사람에게도 이전과는 다른 충고를 할 수 있다. 자신은 물론 가족, 친구, 공동체, 기업이 내리는 선택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아가 어떤 역량을 계발할 것인지, 어떤 커뮤니티와 네트워크에 관심을 집중할 것인지, 혹은 어떤 회사 및 조직과 함께 일할 것인지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치게 된다.

P342

 

현재 나라 국정이 흔들리고, 미국 권력의 변화로 대한민국의 미래가 보이지 않습니다. 제갈공명이 바람을 이용해 어려움을 극복했듯이 우리에게도 순풍과 역풍을 자유자재로 사용해 미래 발판으로 빠른 시일 내에 만들어야 합니다. 더 나은 미래를 예측하는 최고의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창조하는 일입니다. 닥쳐온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드는 행운은 바로 여러분의 몫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