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이런 가족
전아리 지음 / 다산책방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아리 작가의 장편소설 《어쩌다 이런 가족》 은 금수저 집안의 고상한 딸 혜윤의 XX동영상 유출 사건으로 시작합니다. 품격 있는 집안의 XX 동영상이라니.. 전대미문의 사건 앞에서 벌어지는 막장 스캔들. 어쩌면 남보다 더 못한, 그래서 억지로 부대끼면 살았던 '이런 가족'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가족이란 이름의 테두리 안에서 개인의 인생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는 소설입니다.


엄마 유미옥과 아빠 서용훈이 만든 세계에서 우성 유전자만으로 만들어진 첫째 서혜윤은 탄탄대로 위에서 그저 걷기만 하면 되는 집안의 기대주입니다. 반면 극도의 피임에도 강력한 생명력으로 세상에 나온 둘째 서혜란은 태어날 때부터 보이지 않는 유리벽에 부딪혀 기대 이하 취급을 받죠. 어릴 적부터 언니 혜윤을 질투하고 경계하며 열등감을 쌓아 온 집안의 시한폭탄입니다. 엄마 유미옥은 여느 부잣집 사모님과 다를 바 없지만 첫사랑의 실패로 속죄 아닌 속죄를 중. 아빠 서용훈은  자수성가한 타입이나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화가 몸 안에 내재되어 있는 폭두가장입니다. 이렇게 개성 넘치는 가족 구성원이 바람 잘 날 없는다는 게 오히려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바로 소음. 혜윤의 집에는 소음이 없었다. (중략) 물론 잦은 싸움은 문제가 되지만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며 아예 싸우지 않는 것 또한 괴상한 일이었다. 사랑은 건강한 싸움을 밑거름으로 자라나야 한다. 하지만 그녀의 집안에서는 그 누구도 싸우지 않는다. 문제가 없었을뿐더러 혹시라도 문제가 발발하면 가족 개개인의 방식대로 각자 회피하거나 해결했다. 혜윤은 남들이 고요라고 말하는 그 적막감이 절망적으로 느껴졌다.

P55


가족의 개념이 점차 변하고 있는 상황에 만난 이상한 가족. 소설 속 가족은 '차라리 나 혼자 사는 게 낫겠다'말이 절로 나옵니다.  고요함과 적막감이 감도는 작은 소음조차 낼 수 없는 가풍에 숨이 막힙니다. 먼지 하나 비집고 들어갈 수 없을 만큼 견고한 밀폐공간에 들어온 듯 깨지지 않을 것 같은 집에서  혜윤은 그 속에서 조그만 균열을 만듭니다.

우리 네 명 다 가족이긴 해도 각자 다른 인격 체고, 다른 생각을 하면서 사는 사람들이야. 근데 엄마가 그렇게 고집하는 품위 때문에 속 터놓고 얘기할 엄두도 못 냈어. 서로가 어떻게 사는지, 무슨 생각하는지 모른 채로 사는 게 가족이야? 남이지.

P175​

 

속 시원하게 의견을 내세워 본 적도 싸워 본적 도 없는 가족들이 혜윤의 동영상 유출 사건을 계기로 드디어 싸웁니다. 동영상을 막기 위해 서로 다른 방법으로 고군분투하는 가족들의 감정은 극에 달하게 되죠. 그 어떤 가족보다 막장일지언정 '가족이기 때문에' 란 말로 화합하기에 이르는데요. 어린 나이에 데뷔한 '전아리'작가의 독특하고 발칙한 문체가 글의 가독성을 높입니다.

가족이란 이름은 어쩌다 붙은 건가 단어의 정의를 생각해 봅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에 어울리는 소설로도 제격입니다. 어처구니없고 블랙코미디 같은 상황이 시트콤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가족은 가정과 다른 말이었던가, 나 홀로 가족도 가족이 될 수 있을까, 여러 이야기가 나올 수 있겠네요. 매일 같은 문제로 끊임없이 지지고 볶을지언정 가족은 서로의 치부도 감싸줄 수 있는 존재임에 틀림없습니다. 가족이니까 이해해 줄 거란 착각은 이제 그만!  가족은 상처되는 말을 해도 되는 관계가 아니라 상처를 보듬어 줄 수 있는 관계가 되어야 하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