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웨어 - 생각은 어떻게 작동되는가
리처드 니스벳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도 현대인은 너무나 많은 정보 사이에서  최적의 결정을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어떤 직원을 채용해야 하나부터 오늘 점심은 뭐 먹지 같은 일상적인 문제까지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살아가고 있죠. 이런 마음의 갈등과 심리적인 문제점을 오래전부터 화두로 삼아온 '리처드 니스벳'의 신간이 나와 화제입니다.

 ‘마인드웨어’란 사람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데 생각이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정리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수학, 과학, 경제학, 심리학,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적용시킬 수 있는 사례를 책 속에 담았습니다. 특히 비즈니스 상황에 유리한 이론들이 많아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식당에서 주문한 음식이 입에 맞지 않아 음식을 남긴 채 계산한 적이 있다면? 극장에서 도저히 참을 수 없이 재미없는 영화를 접했다면? 매몰비용과 기회비용, 순이익을 따져 어떤 행동이 좋을지 고민하게 되죠.  책을 읽은 독자라면 기회비용 투성이인 순간들에서 쉽게 선택할 수 있었던 행동을 버리고 그보다 가치가 덜한 행동에 비용을 지불하는 일들 피할 수는 있습니다. '리처드 니스벳'은 이런 요약을 내놓고 있네요.


 

어떤 자원을 이미 소모한 뒤라 회수할 수 없을 때, 그 자원이 아깝다는 이유로 애초에 그 자원으로 먹으려던 걸 소비하겠다고 해서는 안된다. (중략) 어떤 행동을 하려고 할 때, 지금 또는 앞으로 다른 행동을 할 경우 순이익이 더 크다면 애초에 하려던 행동을 포기해야 한다. 매몰비용 덫에 빠지면 항상 불필요한 기회비용이 생긴다. 매몰비용과 기회비용 덫을 포함해 비용과 편익에 주목하면 득이 된다.

P150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수많은 선택 속에 적확한 정답은 아마 없을 겁니다. 실패와 경험을 통해 확률을 높이는 일을 끊임없이 하는 게 인간의 한계점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때마다 길이 되어주는 책이 있다면 얼마나 반가울까요. 노력과 교정을 통해 진화하는 인간과 경제발전을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행동심리학이나 사회심리학 부류의 책을 원하는 독자들의 갈증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