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미술관 - 사랑하고 싶은 그대를 위한 아주 특별한 전람회
이케가미 히데히로 지음, 김윤정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에 관한 책이라면 으레 연대기순, 화풍, 유명한 작가순으로 나열하는 컨셉이 대부분입니다. 미술에 관한 책을 고를 때면 난관에 부딪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점 때문일 텐데요. 이런 컨셉은 독자로 하여금 금방 싫증나게 만들고 고리타분한 미술책을 만듭니다.  


인류가 지구에 생기면서 함께 한 사랑은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사랑의 미술관》에서는 명화에서 만나는 수많은 사랑 이야기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사랑'이라는 한 가지 주제를 갖고 들여다볼 수 있는 컨셉인데요. 아침드라마를 방불케하는 자극적인 스캔들, 순수한 첫사랑의 달콤함, 이루지 못해 안타까운 달콤 쌉싸름한 감정, 인정받지 못해도 사랑이라 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방식을 명화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관능미술사》, 《잔혹미술사》로 잘 알려진 '이케가미 히데히로'의 최신작이라는 점이 끌리는 책입니다.

 

 


성서를 옮긴 명화나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한 그림들은 유독 나체나 사랑을 주제로한 컨셉이 많은데요. 같은 그림이라도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음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클림트의 <키스>에 담긴 의미도 그 예입니다. 인류의 등장과 함께한 키스의 시작은 인사나 존경을 표시하는 예의적 행동을 기원으로 보는 설, 종교적 행동을 최초로 보는 설, 깨무는 행위로 소유물을 표시한 것이라는 등 다양한 설이 난무합니다. 그 밖에도 태곳적에 특별한 조리법이 없었을 때 씹어먹는 행위가 발전했다는 설, 전희의 일환으로 설명하기도 하며, 고대 로마에서는 존경이나 우정을 표시하는 키스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중세에 오면서 '키스'는 죄악으로 여겨지고, '유다의 키스'처럼 종교적인 키스만 남게 되는데요. 르네상스로 들어오면서 키스는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고, '잠자는 숲 속의 공주'처럼 각성의 키스, 사랑하는 상대를 향한 달콤한 키스 등으로 표현되며 현대에 이르게 됩니다.

 

금기된 사랑에 고무되어서인지 '발칙한 금지구역'부분이, 부부의 사랑이 관심이 있어서 인지 '부부의 캔버스'가 유독 인상 깊었습니다. 사진 속의 명화는 '어울리지 않는 커플' 편에서는 환갑을 맞이한 남편과 혼인을 하고 있는 젊은 여성의 비통한 표정이 인상적인 작품 <어울리지 않는 결혼>입니다. 결혼이란 주제로 비슷한 그림을 여럿 그린 '루카스 크라나흐'나, '바실리 블라디미로비치 푸키레프'의 작품에는 이러한 결혼이 성행할 수밖에 없었던 사회비판적인 시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명화라는 이름으로 자주 접하는 작품 말고, 대중적이지 않은 그림에서 느끼는 신선함이 매력적인 책입니다. 흥미로운 관점, 재미있는 설명이 가미된 작품은 나만을 위한 1인 큐레이터를 소환하기도 합니다. 명화를 통해 당시 시대상과 가치관을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현대인의 관점을 적용해 보는 작업이 책 읽는 즐거움을 배가 시키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