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잔의 칼럼 - 남무성, 볼륨 줄이고 세상과 소통하기
남무성 글.그림 / 북폴리오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특한 제목의 책을 만났습니다.  《한잔의 칼럼》은 음악평론가이자, 영화감독,작가,편집장, 라디오 DJ, 한땐 재즈카페 사장까지 불렸던 저자의 칼럼을 엮은 에세이집입니다. 혼자 소주잔을 기울이면서 다음날 보낸 칼럼 소재를 고민하던 딱 소주잔만 한 정도의 글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즈와 저자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짧은 에세이나 만화의 형식으로 만나볼 수 있는데요, 요것 또한 빅재미 입니다.

음악 인생, 어제와 오늘, 전원 생활에 한잔을 기울이는 형식은 엉뚱함과 재치와 만나 가치있는 잡념이 되었습니다. 특히 챕처 끄트머리에 수록된 짧은 만화에 은근 중독되네요. 과연 실명을 이야기 해도 괜찮을까 싶을 정도의  에피소드를 담았는데 킬킬거리면서 읽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용순이 형은 어떤 분인지 만나고 싶을 정도.

 


막귀이긴 하지만 '록'보다는 '재즈'를 그나마 들을 줄 알아서 흥미롭게 보게되었습니다.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문학 속 재즈, 얼마전 '에단 호크'의 연기로 알게된 '쳇 베이커'의 죽음의 단상까지 새로운 정보도 습득하게 됩니다. 요절한 뮤지션들은 지금까지도 전설로 남아 팬들의 가슴 속에 아로새겨 있습니다. 1950년대 트럼펫 연주자이며 '마이 퍼니 발렌타인'으로도 잘 알려진 트럼펫 연주자 '쳇 베이커'의 죽음은 공식적으로 '자살'로 알려져 있지만 가까운 관계자가 전한 사인은 조금 황당해서 놀랬습니다.

이에 남무성 작가는 '스타의 신화는 팬들이 만들어낸다는 이야기가 있다. 팬들은 자신의 우상에게서 완벽한 드라마를 원한다. 여러 가지 설이 맞섰던 쳇 베이커의 경우도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고 이야기되는 편이다. 그런 재즈 팬을 만나면 나 역시 구태여 설명을 보태지 않는다. 방법이야 어떻든 천재 음악가의 이름을 기억하는 건 좋은 일이니까.' 라는 코멘트를 전합니다.

 

양평에서 전원생활을 하고 있는 작가의 좋은점, 나쁜점, 이상한점도 들어볼 수 있습니다. 도시의 혜택을 거의 누리지 못하는 불편감을 감수하면서도 전원생활을 고집하는 이유에 대해  번잡한 도심을 떠나 시골의 한가로움과 정취, 자연을 정말 좋아하는 사람이나 할 수 있다고 푸념도 책 속에 담았습니다. 그래도 음악 좋아하는 음악쟁이가 하루종일 음악을 듣고 즐겨도  뭐하고 하지 않을 곳이니, 전원생활을 딱 맞는 인생이란 생각입니다. 거기에 한 잔의 술, 혼자하는 술은 음악이란 안주가 있어 더욱 행복할테죠. 가끔 한잔의 술, 한잔의 커피를 마시며 듣고 싶은 음악, 여러분에게는 있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