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에서 우주까지 - 이외수의 깨어있는 삶에 관한 이야기
이외수.하창수 지음 / 김영사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외수 x 하창수의 세 번 째 대답 집 《먼지에서 우주까지》는 《마음에서 마음으로》, 《뚝,》 이후 그 영역을 넓어 우주로 확장을 다시 시도합니다. 전작들에서도 두 사람은 서로 묻고 대답하는 대담을 통해 인류의 시작, 마음, 영적인 것, 죽음과 삶, 인생의 의미를 나누고 파헤치고자 끝도 없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위 수술 후 동반되는 육체적인 고통을 시간의 흐름에 맡겨 버린 듯, 이번에는 '먼지'에서 두 사람의 대화가 시작됩니다.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와 같은 불분명한 주제들을 품고 본격적으로 탐구해보는 시간 《먼지에서 우주까지》.

 

 

'먼지'와 '우주'의 상관관계는 어디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일까요. 책은 이 작은 먼지를 통하여 '먼지와의 대화'. 삶의 신비에 대하여', '신을 알고, 느끼고, 깨닫는다는 것'이란 3부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즘은 대기 오염으로 한국인들에게 먼지는 좀 더 부정적인 혐오스러운 무엇이 되었지만, 티끌에도 삼라만상이 깃들여 있다는 논리에서 출발한다는 점을 유념해 주세요.


 이외수 작가는 수련을 통해 경험하고 느낀 것을 책에 담았습니다. 일찍이 불교와 도교 여러 종교적인 것, 영적인 사상을 몸에 익히고 공부해  마음수련이 행해 온 작가답게 다양한 담론이 이어집니다. 우주, 먼지, 마음, 깨달음. 천국, 죽음, 지옥, 천사, 전생, UFO, 선,악, 행복, 불행, 독심술, 채널링, 공중부양, 인간, 지구, 외계인, 존버 정신, 돈, 술 등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에 버금가는 '이외수의 신비어 사전'이 눈길을 끕니다. 눈에 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편재한 사전은 보는 즉시 빵 터질 수 있으니 마음의 준비를!

 

 

전작들에서 살짝 시도되었던 '채널링'을 본격적으로 설명하고 있네요. 채널링 이야기만 나오면 다들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다고 합니다. 이외수 작가는 '달 친구'와 채널링으로 교섭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데요. 책의 후반부에는 직접 달 친구와 주고받았던 질문을 담고 있어 흥미롭습니다. 많은 수련이 쌓인  사람들은 영적으로 누군가와 접촉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죠. 무슨 헛소리냐고 반문하기 전에 《먼지에서 우주까지》 속에서 다뤄지는 담론들에 귀 기울여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인간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만 믿으려고 하지만, 우리 세상에는 아직도 미스터리 한 일들이 세계 곳곳에서 원인도 없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한다면 말이죠.

​결국 인간이 사는 삶 또한 풀리지 않는, 과학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일임에 분명합니다. 내 마음도 갈피를 못 잡겠고, 애인, 상사, 자식의 마음 또한 알기 힘듭니다. 하지만 무엇인가를 꼭 알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려 보는 건 어떨지 생각해 봤습니다. 《먼지에서 우주까지》를 읽은 후 여러 가지를 내려놓고 어쩔 수 없음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나 또한 작은 먼지에서 시작한 소우주임 인정하고 풀리지 않더라도 스트레스받지 않고 오늘 하루를 살아가겠다는 다짐도 해보게 됩니다.

아무쪼록 이외수 작가님의 쾌유를 빌며, 앞으로 많은 작품에서 만나 뵙기를 희망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