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보는 힘 - 처음 시작하는 관점 바꾸기 연습
이종인 지음 / 다산3.0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서 성공이란 무엇일까요? 많은 돈을 버는 것, 남들에게 존경받는 것, 나 스스로 만족하는 삶? 각자 생각하는 성공은 다를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공했다면 행복한지도 묻고 싶습니다. 성공과 행복이 비슷한 것 같지만 사실 행복이란 욕망과 관계있으며 자유와 몰입 중에 하나 이상 얻었을 때 실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생을 살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성공을 위해 어떤 방법을 갖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책 《다르게 보는 힘》은 홍 팀장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통해 성공과 행복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은 해결법을 제세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 거침없는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던 홍 팀장에서 찾아온 위기를 성공으로 이끈 '트리즈'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트리즈(TRIZ)'란 생각의 그물을 처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말하는 생각법으로  구소련의 천재 발명가 '알츠슐러 박사'가 고안한 창의적인 문제 이론입니다.  "창의성은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발전될 수 있다"라며 당시 박사는 스탈린에게 '소비에트 연방의 창의력 향상을 위한 제언'이란 편지를 썼다가 KGB에 끌려가 고문 받고 25년 형으로 수용되기도 했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복잡한 문제가 산재하고 있는 현대사회에 '트리즈' 해결법이 유용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나의 현상을 누구나 똑같이 보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홍콩에서 파는 바퀴벌레 튀김에 질색하지만 그들에게는 기호 식품입니다. 맞다, 틀렸다가 아니라 그럴 수도 있다고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 문제 해결의 첫 단추입니다.

p236


트리즈를 하기 위한 간단한 응용법 몇 가지 소개합니다. 첫째, 공감을 키워라 둘째, 수단을 동원하라 셋 째, 직간접 법을 이용하라 넷째, 관점의 오류를 파악하라 다섯 째, 심리적 타성을 극복하라 (심리적 타성이란 생활 습관, 사고방식 등에서 오는 고정관념과 편견을 말함)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문제에는 시간, 공간, 조건이라는 규칙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과거의 문제가 반복된다는 특징을 돌아보며 해결책을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책 속에서 트리즈는 전방위에 걸쳐 대입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또한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가능한 사고 법입니다. 사업 자금 문제, 왕따 문제, 커피나무 문제, 부부 갈등 문제, 불량 세입자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사례로 들어 이해와 흥미를 유도합니다. 넓게는 정부의 창조경제나 기업 혁신에도 필요해 보입니다. 즉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상 문제들 또한 트리즈로 해결할 수 있다'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이든지 해결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명제를 두고 의심하고 또 의심해야 함을 명심합니다. 관점을 바꾸고 처음을 시작하면 생각보다 다양한 부분이 보이기도 하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