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담을 없애야 살이 빠진다 - 25년 차 비만 전문 한의사가 알려주는 안 빠지는 살의 비밀
이경희 지음 / 비타북스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습담'이란 단어를 이 책을 통해 처음 배웁니다. 한의학에서는 비만의 원인으로 오래전부터 주목해 왔던 것으로 '불필요한 몸속 노폐물, 독소, 스트레스'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결국 살이 찌는 원인은 동서양이 모두 같은가 봅니다. 습담, 그러니까 몸속에 쌓이고 정체되는 끈적끈적한 노페물의 총 집합체를 우리 몸에서 제거해야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지요.



아주 좋은 비유가 있네요. 쓰레기를 내다 버리지 않고 집 안에 방치하면 썩어 냄새가 나고 오수가 생기죠? 온 집안에 악취가 진동해서 살 수 있나요? 우리 몸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체의 대사작용에 의해 생긴 습담이 몸 여기저기에서 정체되면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여러 질병이 생기는 마련인데요/. 한의학에서는 이런 병리적 상태를 '습담증'이라고 부릅니다.


현대인은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인스턴트 음식에 노출되어 있어 습담증을 안고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습담증으로 아프거나 비만인 사람들에게 '거구생신(去舊生新)'해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거구생신은 '오래된 것을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생겨나게 하라'라는 뜻으로 우리 몸에 떠도는 습담을 제거하는 '거구'와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회복하는 '생신'을 함께 할때 건강함을 찾을 수 있습니다.

거구생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첫째, 절식을 통해 소화기에 휴식을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절식은 단식과는 다른 개념으로 고형식(건더기가 있거나 씹어서 삼켜야 하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인데요. 먼저 강력한 습담 배출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절식부터 실천해야 합니다. 둘째, 율무를 먹는 것입니다. 율무에는 '덱스트린'이라는 섬유질의 일종이 있어 장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장의 기능을 활성 시켜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영양학적으로도 봐도 손색없을 정도로 칼륨, 마그네슘, 인 등의 미네날이 풍부하고 담백질 함량이 높아 선식이나 차로 먹으면 좋습니다.

셋째, 기혈차 (기혈 순환을 촉진해 노폐무 배출과 해독작용을 유도하는 차)를 통해 거구작용을 극대화합니다. 기혈차는 율무와 연잎, 진피(말린 귤껍질), 사산나무 열매를 끓여 만드는데요, 기혈차는 습답을 제거하기도 하지만 수분 섭취량을 늘려주기도 해 마셔주면 좋습니다. 레시피는 책에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네요. 넷째, 습담을 만드는 음식을 피합니다. 현대인과 뗄 수 없는 산성식품(밥, 국수, 빵, 떡 같은 탄수화물 식품, 햄버거, 피자 등 인스턴트 식품' 육류, 육가공품, 어류 등)을 피하고 알칼리성 식품(채소와 과일, 해조류 등)으로 대체합니다.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소금의 양에 특히 주의하는 것을 잊지 말고요!


거구생신 프로젝트로 내 몸의 독소를 빼냈다면 이제 3.3.3. 습담증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에 돌입합니다. 9일 동안 감식기 3일과 회복기 3일, 절식기 3일을 통해 안전하고 요요 없는 다이어트에 도전해 보고 싶은 분들은 책을 참조해 주세요! 뒤에 습담증 다이어트에 관한 궁금한 점도 Q&A 형식으로 자세히 적혀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나잇살, 뱃살, 하체비만, 대사증후군으로 고생하는 모든 분들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습담을 잡는 법을 실천해보면 어떨까 싶어요. 꼭 다이어트 때문이 아니라 건강한 몸을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습담 제거는 필수라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