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부자들 - 남들보다 2배 이상 빨리 돈이 모이는 기적의 돈 관리
김경필 지음 / 다산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용불안정 시대 이제 맞벌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요즘은 결혼하고 아이가 태어나더라도 아이를 맡길 곳만 있으면 맞벌이를 하는 집안이 늘어왔습니다.  여건만 허락된다면 부부가 일하는 편이 경제적으로 훨씬 수월하니까요.  앞으로 더욱 어려워지는 경제, 아이들의 교육비, 부부의 노년까지 큰 그림을 그리고 싶다면 맞벌이 부자들이 될 수 있습니다. 부부가 앞으로 펼쳐진 인생에서 어떤 선택을 하고, 전략을 짤지는 두 사람의 소통에 달려있습니다.



 

예비 맞벌이 부자들은 큰 목표를 위해 먼저 소득수준에 걸맞는 차와 집을 선택하고 큰 씀씀이를 관리하는데 더 많은 신경을 쓴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p57 


하지만 맞벌이 효과,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이 우리나라는  '소득양극화'와 '소비평준화'로 전반적으로 소비가 '상향평준화'되어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씀씀이에는 차이가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정보 교류가 가능하게 되어 사회적 갈등의 씨앗이 되기도 하였는데요. 결론을 말하자면, 맞벌이라고 해서 씀씀이가 크거나 저축을 하지 않다가는 큰코다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맞벌이 부자가 되기 위한 첫 번째 자질은 부부가 한 방향을 향한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지속적으로 돈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죠.


맞벌이 부자들에게 절대 없는 것, 5無의 돈 관리

첫째, 할인의 유혹에 넘어가는 소탐대실형 소비가 없다

둘째, 신용카드 할부와 마이너스통장이 없다

셋째, 목적 없는 저축이 없다

넷째, 이자 한 푼 안 나오는 비수익자산이 없다

다섯째, 통장에 남아 있는 돈이 없다 

멀게만 느껴질 수 있지만 노후 준비도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맞벌이들이 노후에 필요한 생활비는 지금보다 씀씀이는 줄이면 괜찮을 것이라는 착각에 빠지게 되는데요. 현 2030세대의 노후생활 대비시 고려해야 할 점은 도시형 노후생활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풍족한 소비 경험, 다양한 문화생활을 겪었던 세대이니만큼 늘어나는 평균수명까지 고려해야 함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세계적인 불황의 시대에 맞벌이가 필수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맞벌이는 양날의 검과도 같아서 성공적으로 나가갈수도 있지만 맞벌이라는 심적 부담감 완와로 자짓 어려움과 실패에 빠질 수 있음을 간과하지 말아야 진정란 '맞벌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생애주기별, 다양한 전략은 책 속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중요한 것은 부부가 한 배를 탄 공동의 리더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소득을 빠른 시일 내에 서로 숨김 없이 터놓을 때 맞벌이 부자는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서로를 믿고 많은 소통을 이끌어 낼때 최고의 콤비 플레이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