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하지 않고 이기는 법 -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
이시다 겐이치 지음, 정혜주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말하지 않고 살 수 있다면 어떨까요? 요즘처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곧 자신의 능력으로 치부되는 사회에서 대화를 잘하는 것은 (즉, 말을 잘하는 것, 소통력이 뛰어난 것) 장점을 넘어 특별한 능력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언제부턴가 우리 사회는 말을 강요하는 사회가 되어버린지 오래,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교적인 척하는 '은폐된 내성적 인간형'으로 자신을 숨기며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즉, 사회의 강요로 할 수 없이 적성에도 없는 말들을 필요 이상으로 하고 있는 피로사회의 단면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책은 먼저 '말을 잘하고 싶다'는 희망을 버리면서 찾아오는 새로운 세계를 맞이하라고 일러줍니다. 사실 대다수는 말하는 기술을 배우려고 발버둥 치지 말하지 않는 기술을 익히려고는 하지 않죠. 저자 '이시다 겐이치'는 광고 파트에서 일하면서 직업적으로 여러 사람 앞에서 말을 해야 하는 일이 잦았는데, 그 경험을 토대로 효과적으로 말을 하는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그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심플의 법칙', '간격의 법칙', '관찰의 법칙'으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