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석과 철학하기 -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12가지 행복 철학
김광식 지음 / 김영사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노래하는 음유시인과 인생의 고통을 이야기하는 철학자가 만나면 어떨까요? 올해는 삶을 낯설게 바라보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김광석과 철학하기》를 집어 들었습니다. 가사 한 구절 한 구절마다 인생의 희로애락을 담은 김광석의 노래들을 살펴보고, 흔들리지 않을 12가지 행복 철학을 만나봅니다. 신기하리만큼 김광석의 노래에 철학적 의미가 녹아져 있어나 싶을만큼 짝을 이루는 철학 사상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특별한 형식을 가진 책입니다.


 

김광석이 우리 곁을 떠난 지도 20년이 흘렀네요. 김광석 세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김광석의 노래를 따라 부를 정도로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그의 노래들. 어떤 이에게는 사랑의 세레나데로 어떤 이에게는 삶의 비통함으로 어떤 이에게는 현실을 잊게 만드는 긍정의 힘으로 김광석의 노래는 불렸습니다. 단순한 대중가요가 아닌, 철학적 세계관이 고스란히 녹아들어 가 있는 가사를 곱씹으며 우리 삶과 대조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김광석 하면 '죽음' 혹은 '상실'의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이라고 정의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련과 상처를 견뎌냈을지 상상이 갑니다. 너무나 아프기에 스스로 부정하는 듯한 체념의 말투는 잃을까봐 전전긍긍하고, 상처받을까 봐 두려움에 떠는 나약한 인간의 존재를 노래하고 있죠. 죽음의 철학을 주장한 '하이데거'와 연결성을 갖는데요. 삶에서 가장 아픈 순간, 죽음을 통해 실존을 주장한 하이데거. '죽으면 산다'라는 하이데거의 모토를 실천하기 하기라도 한 듯 김광석은 1995년 1월 5일 SBS의 '겨울나기' 무대에 올라 생을 스스로 마감하기 7시간 전 이 노래를 부릅니다.

 

서른 초반의 나이에 무엇이 김광석을 그토록 힘들게 만들었는지 알지 못 합니다. 망자는 말이 없으니, 떠나간 이가 남기고 간 발자취를 통해 유추해 볼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이것만은 분명하게 다가옵니다. 철저하게 슬퍼본 자만이 그 슬픔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행복, 사랑을 찾을 수 있다는 것! 모두가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고, 행복을 살 수 있을 것처럼 떠듭니다. 하지만 행복의 기준은 모두가 다르기에 맞출 수 없어 쩔쩔매는 게 인생이죠. 그래서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본인에게 조금씩 맞춰지는 행복이 진짜 행복이란 생각을 해봅니다.

 

오늘따라 김광석의 노래들이 절절하게 들리는 건 그냥, 기분 탓인가요? 자꾸만 다시 듣기를 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