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재미있는 심리학 콘서트 - 마음을 열어 주는 인간관계의 인문학
김문성 엮음 / 스타북스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상대방의 심리를 잘 알 수 있다면 어떨까요? 직장 및 학교생활, 범죄 사건, 정치, 광고, 세일즈, 애정 관계 등 사회 구석구석에서 '심리학'은 많은 부분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업무보다'사람 마음을 얻는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간관계는 중요한 요소로 손꼽히는데요. 타인의 심리를 간파해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이루는 심리전! 많은 비즈니스 부분에 활용되기 좋은 책을 소개합니다.




사람을 읽는 여러 기술을 알 수 있습니다. 심리는 얼굴 표정이나 몸짓에 자연스럽게 나타나기 마련인데요. 눈동자를 어떻게 뜨는지, 입의 움직임, 생리 현상, 말을 통해 심리를 알 수 있는 방법이 흥미롭습니다. 이럴 땐 관찰력이 좋아야 하는데요. 주변 사람들을 잘 살펴보고, 심리 지식을 알아두면 어떠한 상황에서든 상대방의  현재 심리는 알 수 있어 유용합니다. 또한 그 사람의 평소 행동, 동작, 습관, 사고방식 등을 미리 알고 있다면 갑자기 변화는 사람의 마음을 붙잡을 수 있는 방법이 생기는 것이죠.



사람은 집을 나서면 얼굴에 가면을 쓰고 남과 접촉하고, 무의식적으로도 다면성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입장에 서게 된다.

P76

 

 

현대인의 가면 증후군, 혹은 페르소나를 일컫는 말로 우리 모두 집과 사회에서 쓰는 가면이 다르죠. 여러 가면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이 늘어가는 게 현대사회의 폐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마음의 병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심리전도 더욱 힘들어집니다. 특히, 열등감으로 경계심도 높은 사람을 설득하기는 쉽지 않지만요. 그런 상대에게는 이쪽의 약점으로 거리를 좁혀주는 게 좋습니다. 마음의 벽을 무너뜨려 상대만이 열등하지 않다는 점을 인식해 주어 경계심을 조금 허물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말 재미있는 심리학 콘서트》 마지막 챕터에 가면 '거짓에 숨겨진 진실'이란 부제로 거짓말에 대해 다양한 해석과 효과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라면서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배우지만 어느새 거짓말을 하게 되죠. 거짓말은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시작된다고 합니다. 커가면서 어쩔 수 없다는 죄의식을 감춘 채 자신을 잘 보이기 위해, 인간관계를 깨지 않기 위해 다양한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거짓말이 모두 나쁜 것은 아니죠.  진실이 밝혀지고 거짓말에 직면했을 때, 상대방이 놓인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한다면 관계가 더욱 개선되는 방법이 될 수도 있음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입니다. 사람 관계를 떠나서는 어떤 일도 하기 힘들어집니다. 특히 요즘같이 SNS로 전 세계인과의 소통이 가능한 세상에서 상대방의 마음을 읽고, 관계를 이어가는 게 어느 때보다 중요할 텐데요. 관계 정리와 유지에 힘들거나 비즈니스를 위해 상대방의 심리를 알아야 하는 분들, 직장인, 서비스업, 연애 등 타인의 마음을 알고 싶은 분들이 주목하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