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Who? 이성계.이방원 ㅣ Who 한국사 조선 시대
김모락 글, 스튜디오 청비 그림, 경기초등사회과교육연구회.방민호 감수 / 다산어린이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고려 후기 혼란한 사회에 막을 내리고 새로운 나라 조선을 건국한 두 인물 태조'이성계'와 태조'이방원'의 활약을 한 권의 만화책으로 흥미롭게 훑어볼 수 있는 《WHO? 이성계.이방원》. 한 권의 책에 두 사람의 이야기를 모두 녹여낼 수는 없겠지만 그들의 기개와 포부, 백성을 위하는 마음을 읽기에는 충분했습니다. 재미있는 만화와 학습을 더해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닌, 포괄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겠네요.
#조선의 첫 번째 왕 이성계
이성계는 어릴 때부터 활 쏘기부터 무예에 조예가 깊었습니다. 또한 따뜻한 마음으로 믿음과 충성을 이끌어 내는 리더로서의 자질도 보였는데요. 훌쩍 자라 용맹한 무장이 된 이성계는 여러 전투에서 혁혁한 공을 세워 임금과 백성 모두에게 촉망받기에 이릅니다.
한편, 중국 대륙에는 원나라가 망하고 명나라가 세력을 넓히고 있었는데요. 그 사이에서 입장이 난처해진 고려를 최영 장군은 '요동 정벌'을 결정하게 됩니다. 명에 따라 내키지 않는 전장으로 향한 이성계는 위화도에서 계속되는 병사들의 이탈과, 부상, 전염병으로 죽어가는 것을 보고 계속해서 회군을 청하지만 거절당하고.. 결국 '위화도 회군'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 후 이성계는 막강함 힘을 갖게 되죠.
이성계는 결국 새로운 나라의 왕이 됩니다. 위화도 회군 이후 4년 만에 역성혁명(왕조가 바뀌는 일)으로 새 왕조가 되고, 고조선의 기상을 이어받겠다는 뜻에서 국호를 '조선'이라 칭합니다. 정도전과 함께 부국강병을 위해 조선의 기틀을 만들어 갑니다. 그 후 개경을 떠나 한양으로 도읍을 옮겨 현재의 서울을 정도전과 만들었습니다.
#조선의 기틀을 갖춘 태종 이방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