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정도전 Who 한국사 조선 시대
배아이 글, 김광일 그림, 경기초등사회과교육연구회.방민호 감수 / 다산어린이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의 인기를 입증이라도 한 듯  '정도전'에 대한 인물 탐구가 여기저기서 이어지고 있는데요. 조선의 개국공신 정도전에 대한 면밀한 이야기는 사실 잘 몰랐었는데요. 이번을 기회로 자세히 알게 되어 만족스럽네요. 만화책이라고 무시하면 큰일 나요! 탄탄한 구성과 쉽고 재미있는 설명으로 어린이와 어른 모두를 만족시켜줄 만화 역사서로 손색없습니다. 특히, 지루하고 딱딱해서 잘 읽히지 않았던 역사를 만화로 만나보니 이렇게 흥미진진하고 머리에 쏙쏙 박힐 줄이야! 앞으로도 《WHO?》 시리즈로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생각에 좋은 공부와 놀이가 될 것 같습니다.

 

 

 

역사 공부를 만화를 하는 좋은 예로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나 웹툰《조선왕조실톡》도 있지만 어린이에게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다산북스의  《WHO?》 시리즈는 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만들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등장인물 소개, 인물 상관도, 체험 학습하기, 논술, 한국사 퀴즈, 시대 돋보기를 추가해 다소 밋밋해질 수 있는 만화에 풍성한 추가 지식과 사고의 확장을 도왔습니다.

 

어려서부터 총명했던 도전은 철저한 신분제 사회인 고려에서 자주 놀림을 당하고 자랐습니다. 문벌가 집안이지만 노비의 피가 흐른다는 이유로 차별을 받게 되었는데요. 그런 상황에서도 신분을 탓하지 않고, 청렴결백하고 반듯한 성품을 지닌 아버지의 모습에 영향을 받았으며, 아버지의 가르침에 따라 자신만의 도를 찾기로 결심하고 학업에 정진하게 됩니다.

 

조숙한 천재의 면모를 보였던 도전은 스승 이색을 통해 성리학을 공부하게 됩니다. 당시 고려는 불교 사회였기 때문에 종교가 막강한 권력이자 기본 틀이었는데요. 부패한 권문세족들과 힘없는 왕까지 가세해 고려 말은 그야말로 백성들에게 지옥과도 같은 나라였습니다. 성리학을 배우면서 백성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더욱 깊어지게 되고, 성리학을 도입해 새로운 나라를 만들고자 힘썼습니다.

 

이후 정도전은 도탄에 빠진 고려를 끝내고 새로운 나라 조선을 건국하기 위해 헌신하는 개혁자이자 혁신주의자로 신진사대부 중 급진파로 활약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온전한 고려의 틀안에서 개혁을 추진하던 정몽주와도 틀어지게 됩니다. 정도전은 무엇보다 군사를 가진 어진 성품의 군주를 찾던 중 변방의 외적을 소탕하고 백성들에게 민심을 얻은 이성계 장군을 끈질기게 설득해 조선을 건국하기 위해 노력하죠.

 

이성계 장군은 '위화도 회군'으로 고려를 무너트릴 힘을 갖게 되고, 결국 조선이 새롭게 만들어집니다. 정도전은 개국 공신으로 인정받아 임금을 보필하는 최고 책임자인 '재상'의 자리까지 오르게 됩니다. 또한 조선의 왕과 함께 백성을 위한 나라를 만들어 가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았는데요. '조선경국전'을 편찬해 조선왕조의 제도와 예악의 기본 구조를 체계화했으며, 도읍을 한양으로 옮겨 지금의 궁궐을 설계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찬란했던 지난날은 지나가고 '왕자의 난'을 일으킨 이방원으로 인해 57세라는 짧은 나이에 눈을 감게 됩니다. 참으로 안타깝게도 조선을 훌륭한 인재를 잃게 됩니다. 그 후 정도전은 이방원으로 인해 역모자로 기 기록돼 있다가 472년 만에 조선을 설계한 공로를 인정받아 '문헌(文憲)'이라는 시호(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의 죽음을 되새기고자 붙이는 이름, 당대 최고의 찬사)를 받게 되면서 재평가되게 됩니다.

 

 

​부패한 고려를 이성계를 도와 무너뜨리고, 이후 500년을 이어간 조선 왕조의 기틀을 만들어 낸 정도전. 천년을 지키고 있는 건축물들이 오늘날도 굳건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은 설계와 기초가 튼튼해서겠죠. 그만큼 기초공사의 중요함을 이루말할 수가 없습니다.

시대를 잘 못 태어난 정도전, 그는 누구보다도 뛰어난 이성계의 책사로 항상 남들이 하지 못하는 생각을 해내며,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도 가능으로 바꾼 혁명가였습니다.  희망이 없던 나라를 희망으로 만든 정도전처럼 혁신정신과 애민정신을 가진 괜찮은 인물이 요새 대한민국에는 없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런 사람이 있어야 나라가 바로 설텐데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