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관리 - 인생을 바꾸는 하루관리의 기적
이지성.황희철 지음 / 차이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오늘 하루, 당신은 어떻게 보냈나요? 따뜻한 이불 속에서 1분만 더, 5분 만 더를 외치다가 오늘도 지각? 부장님에게 잔소리 듣고, 정신없이 회의가 지나고 곧 점심시간이 다가왔네요. 점심 먹고 나니 나른해져 오후에는 꾸벅꾸벅~ 오늘도 해야 할 업무가 밀려 야근하고 있는 당신이라면 아까운 하루를 알차게 보내는 '하루 관리'가 시급합니다.
《하루관리》 는 인생의 다양한 경험과 실패를 겪고 현재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멘토 '이지성' 작가 와 '황희철'저자를 마치 소설 속 등장인물처럼 캐릭터화한 소설처럼 읽는 자기 계발서입니다. 거기에 28세 비정규직 김진홍씨와 26세 진홍의 짝사랑녀 윤솔씨까지 합세해 마치 우리 주변에 있는 인물들로 친근하게 그려내고 있는데요. 요즘 청년들이 겪고 있는 비정규직, 구직난, 전월세난, 적은 급여, 막연하게 성공하고픈 마음 등을 진홍씨에게 모두 투여하고 있어, 귀 기울이게 됩니다. 성공 관리와 자기계발을 위한 내용을 이렇게 이야기처럼 풀어내고 있으니 천편일률적이 자기 계발서와는 다른 독특한 매력이 있더군요.
"통제되지 못하고, 조급하게 흘러가고, 무능력으로 점철된 시간들이 '하루'라는 이름으로 진홍씨 인생에 무수히 쌓여간다면 원하는 성공을 이룰 수 있을까요?"
P67
하지만 모두 열심히 하는데 나만 뒤처지는 것만 같고, 나도 나름 열심히 사는데 남들과는 다른 인생 같다고만 느껴지나요? 혹시 물어보고 싶어요. 그 열심히에 '절박함, 절심함'이 있는지 말이죠. 저자는 무엇보다 그런 무언가가 없다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하루를 관리하기 앞서 첫 째, '1초 관리' 부터 시작해 봅니다. 1초가 모여 1분이 되고, 1분이 모여 한 시간이 되죠. 중요한 것은 1초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만남에서 그 사람과의 1초는 인상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시간이거든요. 이렇듯 '1초 관리'로 시간 관리의 입문을 해보길 권합니다. 1초 관리는 시간에 1초라는 것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게으름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마지노선으로 생각하세요. 그 후 10분 1시간, 하루로 영역을 넓혀 인생의 전박적인 관리도 꽤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시간에 대한 재미있는 화제가 있어요. 시간에는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시간의 개념을 두 가지로 나눴는데, '크로노스'와 '카이로스'가 그것입니다. '크로노스'는 시계의 시간을 말하는데, 자연 즉, 태양 대신 시계에 맞춰 일어나고 일하고 하루를 시작합니다. 교회의 종소리가 울리면 하루를 마감했다고 해요. 크로노스의 삶은 산업혁명 시기 노동자의 삶이었는데요. '카이로스'는 마음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크로노스의 시간이 어떻든지 간에 마음이 평화롭고 행복한 상태로 시간관리를 잘한다면 내 마음의 시간의 주인이 되는 것이겠죠. 우리는 이 크로노스 시간보다는 카이로스의 시간을 꾸준히 연습해 내 시간으로 만드는 법을 익혀야 합니다.
두 번째로 시간을 관리하기 위한 '플래너'를 활용하면 좋은데요. 거창한 계획도 필요 없습니다. 나의 가치관,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료 등을 적어봄으로써 내 안의 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책 뒤에 있는 부록을 참고하면 훨씬 체계적인 계획을 짤 수 있고, 내 인생을 조망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은 리더쉽을 키우기 위해서는 독서와 인간관계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면 인문고전을, 경제력을 키우고 싶다면 경제 지식과 돈 관리를 공부하라는 조언도 잊지 않았네요.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이 하는 대부분의 핑계는 '시간이 없어서'입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부호나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독서광이란 사실도 아시나요? 독서를 하고 꾸준히 써보며, 책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일 무척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는 걸 또 한번 알아갑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돌아가는 24시간. 그러나 우리는 늘 '시간이 없어서'라는 말을 달고 삽니다. 시간은 상대적이라서 어떤 이는 시간이 빨리 가고, 어떤 이는 시간이 느리게 간다고 생각하는데요. 1초, 1분, 1시간을 관리하는 것부터 시작해 하루를 관리해 보세요. 그렇다면 훨씬 해야 할 일이 많은 인생을 효율적이고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