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범의 방학 공부법 박철범 공부법
박철범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드디어! 아 기다리고 기다린 방학! 전국의 초, 중, 고 대딩까지 모두 손꼽아 기다리는 방학이 왔습니다. 방학을 기대하는 이유는 아마도 학기 동안 지친 몸과 마음을 충전할 수 있기 때문일 텐데요. 하지만 그 와중에도  방학을 이용해 성적 향상의 발판으로 삼고자 하는 영민함을 가진 학생들도 있을 겁니다. 이 책은 60만 청소년의 공부 벤토 '박철범'저자가 들려주는 방학 때만 가능한 공부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방학이라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않을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읽는다면 제격이겠죠.

​일단 저자가 고등학교 2학년에 올라가면서 경험한 성적 향상을 계기로 방학의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책에서는 그 비법은 크게 전 후반부로 나눠 소개하고 있는데요. 첫 장에서는 방학을 시작할 때 꼭 필요한 다섯 가지 질문들과  방학을 늘상 어영부영 보내게 되는 원인을 구체적은 사례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저자의 방학 공부법인 '공부 3력 높이기'를 다루고 있는데 어떤 공부법인지 살짝 들여다보겠습니다.

방학에는 시험 직전의 단순 암기식 벼락치기 공부가 효력이 없습니다. 시험이 없기 때문이죠. 그만큼 방학에는 시간을 들여 개념을 깊게 이해하는 제대로 된 공부를 하기에 유리한데요. 즉, 방학에는 깊은 이해와 완벽한 암기, 창의적인 사고를 하기에 좋은 '공부3력법'이 적기인 것이죠. 특히 3회독 공부법을 추천하는데 한 교재를 세 번 반복하고, 그다음에 다른 교재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1회독, 처음 교재를 읽을 때는 그 내용을 이해하고 2회독, 비로소 암기를 시작합니다. 3회독에서는 '사고'에 중점을 두어 오랫동안 생각해 보는 것이죠. 이것이 실력도 빵빵! 시험 결과도 만족스러운 최고의 방법이라고 하네요. 사담이지만, 너무 공부만 하는 것 아니냐 하는 반응이 여기저기서 들립니다. 저자는 경험을 통해 어수선하게 넘어갈지도 모르는 방학을 유용하게 보내기 위한 최적화된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으니, 자신에게 맞게 변형해도 좋을 것 같아요. 저자도 평일에는 공부만 하고 주말에는 그 외의 것을 하는 듯 상황에 맞게 융통성을 발휘했으니까요.



일단 《박철범의 방학 공부법》은 오직 방학에만 효력이 있습니다. 또한 학원을 다니거나 인터넷 강의, 보충수업을 받는 학생들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책에서 찾으면 좋겠는데요. 일단 중학생 이상부터 적용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흐트러지기 쉽고, 게을러지는 자신을 잘 알고 있다면 책에 소개되어 있는 저자만의 공부법에 관심이 많을 겁니다. 이번 겨울 방학으로 균형있는 방학계획 세우고, 실력도 튼튼 성적도 튼튼하게 쌓고 싶다면 《박철범의 방학 공부법》을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