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무엇을 공부하는가 - "하버드의 생각수업" 후쿠하라 마사히로의 신작 세계 최고 인재들의 생각법 2
후쿠하라 마사히로 지음, 김정환 옮김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후쿠하라 마사히로'의 신작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무엇을 공부하는가》는 《하버드의 생각 수업》의 개념을 정리한 교육법을 담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와 세계와, 그리고 창의력을 키우라는 말만 할 뿐! 큰 테두리를 바꾸려고 하지 않는 대한민국의 어른들이 읽어보아야 할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결국 구조를 바꾸어야 제대로 된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은 한국사회의 역사 교과서만 봐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과 우리나라는 단답형, 주입식, 암기형 교육을 선호합니다. 그나마 요즘은 21세기 인재들을 길러낸다는 명목 아래 여러 자구책이 학교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는 걸로 압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부분이 부족하고, 일방적인 교육 방법을 택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 책은 저자가 일본에서 교육을 받았고 직장에 다니던 찰나 기업 유학생으로 프랑스로 오게 되면서 사고방식에 큰 변화를 맞게 된 과정에서 얻은 것을 쓴 책입니다. 첫 수업, 세계 곳곳에서 모인 글로벌 인재들과의 격차를 실감하고 눈앞이 캄캄해졌다고 합니다. 일본 사회와 교육을 바꾸지 않는다면 21세기의 세계 시장에서 일본이 사라지는 것은 자명한 일이라는 생각에 인재교육을 시작하게 되었죠.

​자기 의견을 말하지 않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던 일본 사회를 떠나  '스스로 생각하고, 그 생각을 전달한다'라는 유럽식 교육방침에 처음엔 적응하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계 인재들과 부딪치면서 '알고 있는 지식'이 아니라 내 앞에 닥친 문제를 해결할 위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이 중요함을 뼈저리게 느낍니다.


​말로만 글로벌 인재 융성이라고 떠들어 대는 한국 교육에 일침을 가하는 책이란 생각도 듭니다. 모든 문제에 정답을 정해주는 것보다 정답을 찾는 방법, 그리고 정답을 만들지 않아 자유로운 의견을 토론하고, 존중해 주는 태도는 창의적인 사고까지도 덤으로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공부법입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공부를 위한 공부'나 '시험을 위한 시험'만을 반복시키기 때문에 오래도록 기억에 남지 않고 금세 잊어버리게 되는 결과를 얻습니다. 실제 사회에서 통용되는 진정한 인재를 키우고 싶다면 이것들을 그만두어야  함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앞에서 말한 대로 일방적인 주입식 암기 교육을 받았다고 해도 너무 낙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말에 귀가 솔긱해졌답니다. 기억력에 편중된 주입식 교육은 단시간에 많은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미 이런 교육에서 성장했다면 그것에 기반을 삼아 추가적인 능력을 키워 나가도 좋습니다. 사실 많은 양의 습득한 지식은 의외로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해요.  쓸모 있게 활용하는 기술만 추가적으로 익힌다면 금상첨화겠죠.

저자가 유학을 다녀온 프랑스, 혹은 미국, 글로벌 기업을 통해 배울 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을 비법으로 꼽고 있어요. 그중에서 인도의 전략을 살펴볼 텐데요. 인도에서 IT 산업이 발달한 이유는 바로 '카스트 제도' 때문! 태어날 때부터 계급이 정해진 카스트 제도는 직업조차 마음대로 고를 수가 없죠. 하지만 카스트 제도가 생길 때 IT 산업에 대한 예상은 못했기에 인도에서 IT는  '개천에서 용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분야'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영국의 식민통치로 어쩔 수 없이 배운 영어는 IT 산업의 부국이 되는 좋은 기회가 되죠. 인도의 경우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주입식 교육과 생각하게 하는 교육을 적절히 혼합해  인도 약진'을 이뤄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조건 적으로 우리의 것을 버리고 다른 것을 따라하자고 설득하는 게 아닙니다. 현재 우리가 가진 장점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그것을 어떤 능력과 결합했을 때 더욱 강해질지 고민해 보자는 것이죠. 이제 세계는 '두뇌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3차 대전이 일어난다면 '두뇌 싸움'이라고 할 만큼 정보나 디지털 전쟁이 될 것이란 말 한번쯤을 들어봤을거에요. 그만큼 이제  공부, 인재를 융성하는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 지식을 무조건 쌓기 보다 지식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공부! 정답이 없는 정답을 만드는 공부! 여러분들은 하고 있습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