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삭임의 바다
팀 보울러 지음, 서민아 옮김 / 놀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제본을 읽고 썼습니다. 표지는 바뀔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성장을 문학으로 표현해 많은 사랑을 받은 영국 작가 '팀 보울러'의 신작 《속삭임의 바다》. 이번 책은 《리버보이》,《리버 보이》, 《소년은 눈물 위를 달린다》이에 세 번째로 읽어 본 작품입니다. 역시나 특유의 신비롭고 은유적인 표현이 흔한 사춘기의 멜랑콜리한 기분을 대변해 주고 있었어요. 아마도 제목  《속삭임의 바다》는 세상을 향해 나아가라도고 속삭이는 바다(트라우마)를 극복하고 한 단계 성장하는 소녀의 모습을 비유한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모라 섬'에 살고 있는 소녀 '헤티'와 공동체적 삶을 사는 노인들은 서로 충돌합니다. 기존 상황에 순응하고 싶지 않은 헤티는 어느 날 찾아온 노파로 인해 인생이 달라지게 됩니다.  폐쇄적인 섬에서 뭍을 향해 나아가고 싶은 사춘기의 흔한 감정을 잘 녹여내고 있는 작품이란 생각도 들어요.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새는 알에서 태어난다. 알은 곧 세계다.'  라는  《데미안》의 명언처럼 헤티는 자신의 존재감을 증명 하기 위해 헌신적으로 '연고 없는 노파'를 보살피게 됩니다. 그 과정이 굉장한 집착으로 보이는데요. 그만큼 기존 체제에 순응하고 싶지 않은 젊은 피에 역동성이 반영된 절실함이 느껴졌습니다.  본부와 연락을 취하려면 배를 타고 가야 하는 극히 폐쇄적인 섬에서 구세대 (노인들) 와 신세대(헤티, 탐)의 갈등은 자칫 이섬의 위기까지 몰고 가기도 합니다. 모라 섬의 자랑인 배가 부서지게 되고, 노파가 이 섬에 오면서부터 노인들이 하나둘씩 죽는 절체절명의 상황으로 치닫습니다.


​하지만 세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세대와 신세대의 충돌을 피할 수 없겠죠. 헤치는 주머니 속에 항상 가지고 다니는 '바다 유리(깨진 유리 조각이 엉겁의 세월 동안 파도에 쓸려 만들어낸 보석 같은 것)'를 묵주처럼 소중히 다룹니다. 성난  파도에 부모님을 잃은 헤티. 참 모순적이게도 그 바다에서 건지 바다 유리를 통해 위안을 얻게 되죠. 여기서 헤티의 성격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세상을 향해 나아가려고 하는 진취적이고 호기심 많은 헤티를 섬사람들은 달가워하지 않습니다. 역시나 보수적인 사회를 깰 수 있는 힘은 어지간해서는 없다는 걸 또 한번 증명해 보이네요.



헤티의 두려움에는 아랑곳없이 파도가 밀려왔다. 곧이어 다음 파도, 이어서 그다음 파도. 밤새도록 쉴 새 없이 파도가 밀어닥쳤다.

p 263


결국 난파된 배에 떠밀려 온 의문의 노파와 함께 거친 파도를 헤치며  세상 밖으로 활강을 시도하는 헤티. 헤티가 가지고 있는 용기와 신념! 그리고 도전 정신에 깊게 감명받았습니다. 세상과 타협해 그저 그런 어른이 되어버린 나 자신을 돌아보며 다시 한번 마음속에 넣어두었던 패기를 들춰보게 되는 성장소설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