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 나는 어떻게 1등 프랜차이즈를 만드는가
강훈 지음 / 다산3.0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랗고 부드러운 단맛을 가진 열대과일 망고, 현재는 대중적인 과일이 되었지만요. 몇 해 전만 해도 망고 관련 음료와 디저트는 인기가 별로 없었어요. 하지만, 동남아권에서 인기 있는 망고가 대한민국 사람들의 디저트 시장을 잠식할 꺼란 예상을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바로, 커피왕이라고 불리는 남자! 스타벅스 출신으로 할리스 커피를 창업하고, 토종 브랜드 카페베네로 스타벅스를 이긴 남자! 바로 '강훈'씨인데요. 그가 들려주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모든 노하우! 프랜차이즈의 정석 한번 들어볼까요?


​티비에서 친근한 이미지를 앞세워 우리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해주는 '백종원'씨도 전문쉐프라기 보다는 프랜차이즈 감각이 뛰어난 사업가란 사실 아시죠? 이렇게 트랜드에 민감하고, 주도하며, 소위 대박 아이템을 뽑아내는 사람이 있어요. 참 부럽죠. 일찍이 '디저트 카페'의 사업성을 깨닫고, 이제는 '망고 식스'라는 브랜드로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 시장 진출이란 큰 포부를 가지고 있기도 한 야망가득한 사업가. 책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강훈씨는 모두가 따라할 때 그 문화를 선점하라는 모토를 늘 마음에 품고 있었습니다. '남들이 하지 않는 것'! 바로 '선점'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밖에 강훈씨의 사업 노하우와 드라마 PPL, 점선면 법칙으로 출점하는 점포 전략, 동남아 진출 등의 이야기가 흥미 진진하네요. 마치 내가 사업 대박을 터트리고 승승장구하고 있는 기분이 들었어요. (그랬으면 얼마나 좋을까낭) 그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비버리힐즈에서 실패한 망고식스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실패를 통해 얻은 교훈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값진 수업료가 되어버리거든요. 비버리힐즈 매장의 실패를 통해 '문화의 차이를 극복하려 하지 말고, 그 나라의 문화를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 현지인을 고용하는 것!'이라는 귀중한 경험을 얻습니다. 역시, '현지화 공략' 중요해요!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특별한 성향 때문에 외국의 대형 프랜차이드들도 줄줄이 돌아가고 있는 경우를 종종 보셨을거에요. 한국이라는 나라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좋은 나리이기도, 성공하지 어려운 나라이기도 하다는 말에 크게 공감합니다. 이 역설적인 명제가 둘 다 성립하는 이유는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라는 성향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빠르게 변화는 트렌드에 촉이 있는 분이라면 성공할 수 있을 겁니다.



저성장 경기 침체로 여기저기 망하는 가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어요. 특히 물장사는 안망한다는 원칙도 깨지고 있는 형국에 모두가 힘든 상황입니다. 혹시, 퇴직 후 사업을 할 생각이거나, 투자금을 가지고 새롭게 사업을 해보겠다는 분, 젊은 패기로 장사를 시작하고자 하는 청년들! 이 책을 잠깐이라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남 다른 사업 수완의 핵심만 콕콕 찝어서 알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