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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스퍼드 공부법 - 천년 지성 최고 명문대학의 공부 노하우
오카다 아키토 지음, 장은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접했을 때 이런 생각이 들었답니다. 공부는 끝이 없구나, 학교를 마쳤다고 해서 공부가 끝난 것이 아니다. 산다는 건 어쩌면 평생 공부를 병행하는 일일지도 모는다는 느낌말이죠. 세계 최고의 명문 중 하나인 '옥스퍼드'의 학생들이 공부하는 법은 서울대나 카이스트가 추구하는 '오직 1등 주의'가 아니였습니다. 역사의 한 획을 그었던 인물들을 배출한 세계 최고의 명문의 공부법! 한번 들어볼까요?
저자는 일본의 주입식, 지식 흡수형 시트템에 길들여진 일본인으로 옥스포드의 교육체계에 상당한 충격을 받았을 겁니다. 역시 사람은 한 곳에 머물게 되면 편협적인 사고방식만 갖게 됩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정보화 시대에 살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에 대해 간점 경험이 가능해져 굳이 옥스퍼드에 입학하지 않아도 공부법을 공유할 수 있다는 사실이 기쁘네요.
'하지 않아도 되는 것'부터 배우는 옥스포드는 공부보다 중요한 최소한의 매너를 가르칩니다. 배우는 사람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기회를 잡아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게 바로 옥슨의 철학 중 하나입니다. 곁들여 배운 것을 잊지 않고 기억하는 방법으로 '배운 것을 가르치는 법'을 추천합니다. 수동적으로 배운 것을 기억하는 것보다는 누군가에게 가르치다 보면 기억력이 배가 된다는 것은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해요. 오! 재미 삼아해보던 방법인데 옥슨이 학생들도 이 방법을 쓰는군요!
◆하지 않아도 되는 것 (일부만 정리)
_문제집 전부 반복할 필요는 없다. 어려운 부분만 집중적으로 파고든다.
_ 교수가 흑판에 쓴 것도 똑같이 노트에 필기할 필요는 없다.
_발표를 할 때는 준비해온 내용대로 진행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못해도 되는 것
_파워포인트 자료 등은 고도의 테크닉이나 스킬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_유학생과 영어로 토론할 때는 완벽하게 발하지 못해도 괜찮다.
_졸업 논문이나 리포트는 학자가 쓴 것 같은 문체가 아니라도 상관없다.
논점과 핵심을 잡는 법, 정답 없는 문제도 해결하게 만드는 법, 고민을 창조력으로 바꾸는 법, 자신 있게 상대를 리드하게 만든 법, 탁월한 통솔력으로 가치를 높여주는 법, 긍정의 힘으로 두려움을 극복하는 법, 독창적 표현력을 길러주는 법, 총 7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도움을 받았던 공부법은 '프레젠테이션에서 긴장하지 않는 법'이었답니다. 구직 활동 중이라면 자신을 소개하는 면접도 프레젠테이션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뿐만이 아니, 직장에서 하는 거의 모든 일이 남에게 무엇을 설명하는 일이거든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나의 의견을 피력하는 일이 잦은데요. 익혀두면 요긴하게 쓰일 겁니다.
첫째, 첫 인사말은 미리 정해둡니다. 짧은 인사말이라도 웃으면서 청중을 향해 큰 소리로 자신감 있게 말해 봅시다. 둘째, 전체 내용을 스토리로 기억해 둡니다. 발표를 할 때 종이에 적어 둔 내용을 읽기만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러다 보면 듣는 쪽이 몹시 지루해지면서, 방향 없는 프레젠테이션이 되고 맙니다. 말하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파트별로 나눠 적어두면 어떨까요? 결국 전체적인 스토리를 짜는 겁니다. 그렇게 구성된 내용은 행여 종이가 없더라고 술술 나오게 되거든요. 셋째, 준비한 것을 전부 설명하지 않아도 됩니다. 듣는 쪽도 말하는 쪽도 내용을 전부 기억할 수 없어요. 그렇기에 정해진 시간 내에 가장 중요한 부분만 전달했다면 구구절절, 부연 설명을 늘어놓지 않아도 되지요.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 몇 번이고 반복, 연습하는 태도입니다. 연습 많은 좋은 공부도 없다고 생각해요. 만반의 준비는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이끌고 일에 대한 의욕을 심어주죠.
◆실전에 강한 프레젠테이션 포인트
_처음에 결론이 나와있는가?
_전하고 싶은 것은 최대 세 가지로 압축하고 있는가?
-증거가 되는 숫자가 들어 있는가?
_시각적 효과를 사용하고 있는가?
_파워포인트 슬라이스의 타이틀은 짧게, 체언으로 맺고 있는가?
옥스퍼드 대학(이하 옥슨)이 다른 대학과 다른 독특한 제도 바로 '튜토리얼(tutotial)'을 꼽습니다. 튜토리얼이란 교수와 학생이 대화를 통해 지식이나 이해의 깊이를 더해가는 교육방식으로 대부분의 경우 주 1회 1시간, 학생 1인(혹은 2~3인)당 지도교수가 한팀을 이루는 옥슨만의 트레이드마크이지요. 이 튜토리얼 제도를 통해 교수와 학생은 상하 관계가 아닌, '협력을 구축한 파트너'가 됩니다. 수평적 관계로 상호보완하며 반론과 상생을 도모하죠. 학교를 떠나 직장에서도 이런 팀웍이 이뤄진다면, 굉장한 시너지와 경제적인 이익도 도모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옥스퍼드 공부법》은 책의 내용을 무조건적으로 따라 하라는 책은 아닙니다. 옥스퍼드의 교육방침과 학생들의 공부법을 들여다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취해본다면 좀 더 능률적인 공부가 되리라는 생각에서 출발한 것이겠죠. '뭐가 좋다 식'의 사고방식으로 무조건 따라 하다 보면 낭패를 보기 쉽겠죠. 모든 일은 꾸준히 하면, 자기 것이 되고 맙니다. 나도 몰랐던 나의 잠재력을 깨우고, 일과 공부의 능률을 높이는 '옥스퍼드 공부법'! 은 어쩌면 가까운 곳에 있을지도 몰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