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시 나의 책 - 손글씨로 만드는 나의 첫 시집
박준.송승언.오은.유희경 지음 / arte(아르테)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는 낯설고도 가까운 문학 장르입니다. 시를 쓰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이 함축적이고,절제된 언어로 표현되는 문학 중의 백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래서 어렵다고 느끼는 걸까요? 좀처럼 시는 가깝고도 먼 그 무엇이란 생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몇 해 전  시를 어렵게만 생각 했던 저에게 친숙함을 느끼게 해준 영화가 있습니다.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라는 영화였는데요. 윤정희씨가 우연히 동네 문화원에서 들었던 강좌 '시'를 통해 삶의 활력을 느끼고, 시상을 찾기 위해 일상 속에서 무심치 지나쳤던 일들을 주시하며, 기쁨과 아름다움을 느낀다는 내용이에요. 영화를 통해, 시는 우리 곁에 있고. 누구나 시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벽이 낮아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요즘 과도한 스트레스로 몸과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현대인에게 '안티 스트레스' 열풍이 불고 있죠. 밑 그림에 색칠을 하면서 삶의 활력을 불러 일으키는 '컬러링 북'의 유행과 함께 직접 필사를 하면서 느끼는 즐거움을 위한 책도 인기입니다. 바로 《너의 시 나의 책》도 그중에 하나겠고요. 핫 한 시인 4인이 모여 낸 시집으로 자기만의 손글씨로 완성하는 한 권의 DIY 시집입니다. 4인의 대표 시 뿐만이 아니라 신작 시와 함께 독자들이 완성해 가는 창작 노트이기도 해요. 단순히 시를 베껴 쓴다는 의미보다는 한층 고차원적으로 시를 읽고 따라 써보면서 약간의 변형, 혹은 패러디로 또 다른 창작물이 나올 수도 있거든요. 저 또한 요즘처럼 손글씨를 쓰지 않는 때에 오랜만에 펜을 잡으면서 상념에 빠져보기도 했답니다.



오늘 내가 겪은 일, 아까 잠깐 만난 친구, 사랑하는 사람, 먹었던 음식, 아침에 일어나서 바라보는 창밖 풍경 등 일상 속에서 겪는 일들이 모두 시의 소재가 될 수 있답니다. 꼭 대단한 시상, 어려운 단어, 화려한 미사여구로 중무장한 글이 좋은 글인 건 아닙니다. 작자의 진중한 마음이 타인에게 전달되었다면  누구에게나 최고의 시가 되기에 충분합니다.




나라 전체가 바이러스 때문에 시끌시끌하네요. 바깥출입이 조심스러운 이때, 어수선한 마음과 감정들을 다잡으며 조용히 펜을 잡아보는 건 어떨까요? 어지러운 마음을 다잡고, 집중력과 창작력까지 길러주는데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허락한다면 한 수 한 수 곱씹으면서 읽어보다 보면 내 것이 되고, 그 기쁨은 배가 될 테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