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미래 - 인간은 마음을 지배할 수 있는가
미치오 가쿠 지음, 박병철 옮김 / 김영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에도 열두 번씩 마음이 바뀐다는 여자의 마음을 읽어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영화<채피>에서 봤던 것처럼 채피의 마음을 디지털화해서 다른 몸체로 전송한다면 우리는 영원한 삶을 살 수 있는 걸까요? 책 《마음의 미래》를 통해 정확한 정답은 없겠지만 근사치의 의문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500페이지가 넘는 상당한 볼륨감과 뇌, 정신, 마음, 과학 등 어려운 주제라는 한계치를 가지고도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이유는 아마도 저자 '미치오 카쿠'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사진에서 보이듯이 동양의 아인슈타인 같은 외모가 재간둥이 같아 보입니다. 호기심 많은 과학자로 손색 없어 보이네요. 끈 이론, 평행우주론의 창시자, 뉴욕시립대학교 물리학 교수, 이론물리학계의 세계적 석학이자 독보적인 미래학자로 손꼽히는 이력을 가지고 있는 유명한 학자입니다. 저는 이번 책 《마음의 미래》를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요.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주제를 세분화되어 짜인 구성, 영화의 속 사례를 들어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하고 있는 게 장점입니다. 또한 무엇보다 어려운 용어에는 쉬운 예를 들어주어 이해력을 높이고요.

책은 총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부 마음과 의식. 2부 마음으로 육체를 극복하다 . 3부 변형된 의식 ​에 대해 설명합니다. 나조차 알 수 없는 '인간의 정신' 즉 마음을 흥미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어요. 과학의 눈부신 발전은 영화 속에서 존재하던 상황을 빠르게 현실화로 이끌어 줍니다.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면 뇌를 해독하는 장비들과 과정, 뇌의 지도를 통해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개론이 끝나면 마음으로 육체를 극복하는 텔레파시, 염력, 기억을 위한 실험, 천재적인 지능(아인슈타인, 서번트 증후군)을 지나 마음의 변형 의식인 꿈, 정신질환, 환영, 망상, 조울증, 유체이탈, 외계인 의 두뇌 등을 다룹니다.

 

 

예전에는 상상조차 하기 힘들었던 뇌에 관한 연구들이 최신장비(MRI, EEG, PET 등)을 통해 인간 정신에 관한 연구과 치료에 가속도를 내고 있고, 두뇌 관련 질병(우울증,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등) 극복을 위한 연구도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내용, 기억을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마음의 인터넷'이나 '브레인 넷'등이 대세로 떠오를지도 모른다는 흥미로운 가설은 과학의 가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역시 인간의 정신을 연구하다 보면 더 고등 생물에 대한 관심을 확장되어 알고 싶어지는 게 많아지죠. 생물은 대체 어디서 왔고, 태초에는 어떠했는지. 그 근원을 찾아 우주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마지막 파트의 '외계인의 마음'편에서는 다소 황당할지도 모르는 가설을 굉장히 설득력 있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믿을 수는 없지만 가능하다고 믿는 지구 외의 생물에 대해 진지하고도 유머러스하게 접근한 부분이 재미있었습니다. 이 한 권에  박학다식한 전 분야의 내용이 집약되어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과학에 대한 문외한이 저도 굉장히 집중해서 읽게 만드는 마력이 있습니다. 손에서 놓을 수가 없었어요.


그나저나 SF영화를 좋아해서 많이 찾아보고 즐기고 했던 게 《마음의 미래》를 읽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사실 많은 영화적인 예를 들어주어도 그 영화를 모른다면 이해하기 어렵거든요. 나 조차도 알 수 없는 내 마음을 누군가 대신 알아준다면 어떨까요? 가히 획기적인 미래가 펼쳐지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게 되면 마음을 숨기는게 더 수월해 질까요? 내 마음을 들키지 않고 포커페이스를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요즘 세상에 내 마음을 숨기고 바꿀 수 있는 기계하나 빨리 득템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