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대중문화 표류기
김봉석 지음 / 북극곰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티 플레져Guilty Pleasure'란?  죄책감을 느끼거나 남한테 얘기하긴 부끄러운 일이지만 했을 때 즐거운 일이나 행동을 말합니다. 여러분들에게는 자신만의 길티 플레저가 있으신가요? 《나의 대중문화 표류기》를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인데요. 오랫동안 씨네21등 영화기자로 살아온 김봉석 저자의 글을 보는 게 저의 길티 플래 져 이기도 했습니다. (죄책감 까지는 아니고요^^;)

다방면에 글을 쓰고 있는 저자는 자신의 유년시절부터 시작해 영화를 보고 글로 적었던 일들을 책 속에 기록해 놓았습니다. 영화를 무척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 당연히 알고 있는 저자이기도 했고, 워낙 홍콩 영화에 대한 마니아적 식견을 갖춘 분이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어내려갈 수 있었습니다. (물론 굉장히 공감하며, 킥킥 되면서 말이죠)


책 표지는 봤을 때 '이게 무엇일까?' 한참을 들여다봤어요. 시간이 지나니 DVD 매대를 구경하는 사람을 찍은 부감 쇼트(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시점)'인 걸 알았습니다. 책 속에 저자의 취향을 저격한 영화들과 그에 얽힌 에피소드를 담았기 때문에 전지전능한 신의 입장에서 많은 영화들을 아우르며 내려다보는 표지가 참! 탁월한 선택이지 않았나 생각해 봤어요.


많은 영화들이 소개되어 있지만, 첫 장에 나온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가 나오는데, 첫 장부터 저를 들었다 놨다 하더군요. 조제를 통해 알게 된 '츠마부키 사토시'는 저의 오래된 이상형 중 한 사람이거든요. 조제에서 처음 봤고 아직도 야상을 입은 풋풋한 청년을 잊을 수가 없네요. (글을 쓰는 동시에도 무척 설렙니다 ♡) 조제 역의 '이케와키 치즈루'의 단단하면서도 떨리는 눈빛도 생각납니다. 첫 장부터 잊고 있었던 감수성을 한껏 끌어올려주네요.


또한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가풍으로 어릴 적부터 접했던 수많은 만화, 책, 잡지, 음악, 영화로 인한 풍부한 식견과 다양한 시각이 참 부러웠습니다. 이런 매력이 바로 '숏 컷' 칼럼의 '김봉석 마니아'를 양산하지 않았나 싶네요.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를 통해 영화라는 대중문화를 곁들이는 저자의 글 솜씨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장을 넘기에 되는 책입니다.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고, 공부하고 있는 사람, 그렇지 않더라도 읽어보면 '뭐 이런 사람이 있지? 근데 재밋네 ㅋㅋ'하면서 공감하실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