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수업 천양희 : 첫 물음 작가수업 1
천양희 지음 / 다산책방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은 머리로 쓰는 게 아니라 엉덩이로 쓰는 것이다."라고 말한 노 전 대통령의 말이 생각납니다. 글쓰기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야 한다는 말인데요. 어떻게 글을 쓴 것인지 많은 생각을 하게 한 책도 바로 《작가수업 천양희》입니다.


"계속 써라!

먼가 멋진 것을 찾을 때까지


역시 작가는 써야 하는 운명을 타고난 사람인 듯합니다. 시인인 '천양희'의 자전적인 인생이 담겨 있는 이 책은 작가의 등단과 첫 작품, 어머니, 처음 인정받은 선생님 등 처음 것들을 열거한 1부. 첫 물음이 내 문학의 '첫'이었다2부. 계속 써라! 뭔가 멋진 것을 찾을 때까지 3부. 시는 나의 생업 총 3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몸이 아파 늦게 시작한 대학 입시 공부로 남들보다 곱절은 열심히 했던 시절, 그렇게 대학에 가고 시를 배우고 시를 썼습니다. 누구든 처음을 기억하는 건 다 똑같은 것 같아요. 처음이 있어 끝이 있는 것처럼, 시인의 길로 인도해 준 고마운 사람들에게 헌사하듯 책은 소곤소곤 조잘조잘 읽힙니다. 시인이 쓰는 산문집이라 그런지, 은유적이고 아름다운 단어들이 춤을 추네요.



쓴다는 것은 고통의 연속. 끊임없이 자신을 옳아내고 채찍질해 연습의 연습을 거듭해 나오는 게 글입니다. 시인으로서 50년을 산 천양희 시인의 글에서 삶의 연륜을 봅니다. 한결같다고 해야 할까요? 시 창작의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누구나 창작에서 마음가짐은 똑같습니다. 수천 번 계속 되도 도돌이표처럼 매번 새롭고, 낯선 일. 그게 바로 글쓰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