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행복하세요? - 서울도서관 사서 신명진의 용기 있는 행복론
신명진 지음 / 로크미디어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행복의 척도는 무엇일까요? 눈에 보이지도 않고, 사고팔 수 있는 것도 아닌, 인간의 감정 '행복'. 지나가는 사람들을 붙잡고, 행복하냐는 질문을 던져본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는 행복하다'라고 말할지 궁금해졌습니다. 행복이란 그런 것 같아요. 남이 이렇다 저렇다 말하는 것에 신경 쓰지 않고, 오로지 나 자신의 감정이 중요한 그런 것! 대한민국은 GDP 순의 13위로 선진국의 수준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자살률 1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죠. 또한 밤이 되어도 불이 꺼지지 않는 나라, 즉 OECD 국가 중 단연 긴 노동시간을 자랑하며 모두 보이지 않는 행복을 위해 오늘도 불철주야에 매달리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참, 아이러니한 일이죠. 열심히 야근하며, 주말도 없이 일해 왔는데. 가족과는 멀어지고, 행복한 삶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온 국민이 염원하는 '행복'이란 녀석을 저는 《지금 행복하세요?》에서 찾았습니다. 어릴 때 사고로 절단 장애인이 된 '신명진'씨를 통해 오늘 하루가 주는 행복을 금방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불의의 사고는 그 누구의 탓도 아니지만, 자식을 이렇게 만들었다는 멍에를 안고 살아가는 부모님의 눈물, 따가운 시선으로 쳐다보는 사람들, 장애인이라고 차별하는 사회. 신명진 씨가 겪어야 할 숙제는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비 온 뒤에 땅이 다시 굳어지는 것'처럼, 명진씨가 시련을 극복 해온 과정이 책 속에 고스란히 전해져 있습니다. KBS <강연 100℃>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던 세상에 대한 외침을 책으로 만나보니 또 다른 맛이 있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명진씨의 도전은 끝이 없었습니다. 왼팔 하나로 한강을 도강하였고, 장애인 체전에서 금메달을 획득, 두 다리 없이 백두산과 몽골의 체첸궁산 등반, 뉴욕시민마라톤을 9시간 50분만에 완주, 현재는 서울도서관 사서로의 삶까지. 일반인으로 힘든 극한의 활동까지 오로지 정신력과 노력으로 해내고 마는 모습은 모든 이들에게 귀감을 줍니다.



사지가 멀쩡한 저에게도 작은 일에도 치밀어 오르는 짜증, 화 등으로 불행하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모두들 느끼는 행복의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정답인지는 정해져 있지 않잖아요. 하지만 왼 팔 하나만 남아있는 신명진씨의 삶을 들여다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을 했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평생을 같이 하고 싶은 사람들, 건강한 몸 어느 하나 제가 행복하지 않을 이유는 단 한 가지도 없었습니다. 행복이란 가치는 의외로 멀리 있는 게 아니라는 걸 새삼 느끼게 하는 하루네요.

여러분, 지금 행복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