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 불안 감정에 사로잡히면 병이 된다
오노코로 신페이 지음, 강성욱 옮김 / 경성라인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시들해 졌지만, 한때 '디톡스 열풍'은 대단했지요. 집에서 해독주스 한번쯤 안만들어 먹었던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몸의 독소를 빼내는일에 모두들 열심히였습니다. 건강에 대한 중요함은 지속되고 있고 이제는 음식으로 하는 해독 대신 감정을 다스리는 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한번도 화를 내보지 않았던 날이 있던가요? 아마 한번 이상은 화가나는 상황, 짜증나는 상황을 꾹 참고 담아두고 있을꺼에요.

 

책 《화,불안 감정에 사로잡히면 병이 된다》는 감정의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몸에 영향을 주는 패던을 알면 몸에서 '감정의 독'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람관계에 불안한 현대인들에게 감정 대처는 어떻게 할지, 분노 조절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동양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총 다섯장으로 나뉘어 몸 속 장기들로 나타나는 현상을 들여다 봄으로써 독이 쌓이는 병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부적절한 화'를 다스리지 못하면 병으로 키워지게 됩니다. 감정을 속아내고 정리하여 몸 속 독소를 다스리는 방법들이 꼼꼼하게 제시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 재미있는 제시어로 가득한데요. 그중에서  '손이 거칠어 지는 이유'에 대한 소개해 볼게요. 손이 거칠어지는 이유는 손 건조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있죠. 이렇게 손이 거칠어지는 이유는 실은 '내가 이런 취급을 받다니'라는 마음의 표현이라는 군요. 거친 손은 자신이 자라온 환경에서 자립하려고 하는 심리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직장 혹은 학교 사회에서 처음으로 접하는 시련이 손이 거칠어지는 증상으로 발현된다는 아주 재미있는 견해네요.

 

마음의 소리를 들려주는 몸은 서로 밀접한 상관 관계 속에 있습니다. 감정 부족과 과잉 또한 몸이 먼저 반응하고 놀라움,우울감, 조울증, 무력감 등으로 나타나게 되죠.  마음의 소리에 항상 귀기울이고 내 몸을 사랑하는 마음가짐이 절실한 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