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뚝, - 이외수의 존버 실천법
이외수.하창수 지음 / 김영사 / 2015년 1월
평점 :

몇 해 전 이외수 작가가 살고 있는 감성 마을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비가 오는 날씨였지만 많은 독자들과 함께 《마음에서 마음으로》의 이야기를 주고 받았던 때가 생각나네요. 이외수 작가의 트레이드 마크와도 같았던 긴 생머리를 싹뚝 자른 이유는 현재 위암 수술을 받고, 요양 및 치료 중이라는 소식 때문이겠죠. 하지만 이외의 특유의 냉소와 온기를 담은 글을 다시 접할 수 있다는 사실에 반갑기도 했습니다.
특히, '존버 실천법'으로 이미 SNS상에는 유명한 말, '존버'는 무슨 뜻일까요? 씁쓸한 웃음을 짓게 하는 '존버 정신'은 젊은 세대에게 이외수가 던지는 일침입니다. '존나게 버티는 정신으로 무장하라!'는 뜻으로 어려운 위기에 닥쳤을 때도 버티라는 말이기도 한데요. 요즘처럼 조금만 힘들일에도 쉽게 포기하고 마는 사람들에게 그가 말하는 존버 실천법.. 저도 한번 해봐야겠어요.

《뚝,》은 125개의 문답과는 별개로 중간중간 삽입 되어 있는 '이외수의 고전 옆차기'로 또다른 즐거움을 선사 해 줍니다. 고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함은 물론 시대가 변해도 고전을 가까이 해야 하는 이유까지 알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알려주죠.
이미《마음에서 마음으로》라는 대답집에서 호흡을 맞춘 경험이 있는 '하창수'작가와 다시 한번 뭉쳤습니다. 이번엔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질문'이라는 주제로 하창수가 묻고 이외수가 답하는 형식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질문과 답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가난과 굵곡진 삶을 살아오며 터득해 온 삶의 지혜를 책 한권에 다 담을 수는 없지만, 마음의 상처로 힘든 세상 살이에 조금이나마 버팀목이 될 수 있는 위안으로 가까이 두고 읽기 좋은 책이네요.
▒ 《마음에서 마음으로 》http://blog.naver.com/doona90/60202943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