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법률여행 1 - 민법: 재산법 재미있는 법률여행 시리즈 1
한기찬 지음 / 김영사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삶을 살다보면 이런저런 다툼이 발생합니다. 하물며 가족간, 부부간에도 싸움이 생겨 불화로 이어지는 알 수 없는 세상살이에서 법은 중요한 몫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만약 법이 없다면 사람사이의 관계는 더욱 어지러워 질 것이며 그에 따른 혼란은 상상만으로도 벅찰 것 입니다. 그만큼 법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많은 문제가 생기지만 법을 지키는 방법도 무척이나 까다롭죠.특히 우리같은 일반인들은 법적인 문제가 생길 때마다 변호사를 찾아가 상담 받고 해결하는 방법과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럴때 가까이에 적당한 책이 있으면 도움을 많이 받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이미 1991년 초판인쇄를 하여 2014년 개정판이 나오기까지 50만이 넘는 독자가 이책으로 해답을 얻었다는 책을 발견하고 유래카를 외쳤답니다.  자고로 좋은 책은 시대를 가리지 않고 두루 읽히기 마련이니까요.

 

 

 

 

저자 한기찬씨는 36년간 변호사로 일하면서 겪었던 판례들을 쉽게 이 책에 담았습니다. 사실, 법이란게 법전에 적힌대로 다 적용되는 것도 아니고, 어려운 용어와 지리한 법정공방 등 무수한 변수가 존재하는 일이기도 하니까요. 이번 개정판에서는 새로 관련법률이 재정되고 민법이 개정 후 중요하게 다뤄지는 판례들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저는 취재를 다니는 일을 하고 있어서 사진찍을 때 항상 조심을 하게되는데요. '초상권'에 관한 문제가 늘 관심의 대상입니다. 내가 찍는 것, 내가 찍히는 것, 동의 없이 가져다 쓰는 것, 동의 없이 재 편집 하는 것등 재미있는 사례와 해설로 이해가 쏙쏙 되네요.

 

《재미있는 법률 여행 1 》은 사람 사이에 가장 많이 일어나는 민법: 재산법에 대해 다루고 있고요. 2권 민법: 가족법과 3권: 형법, 4권 형사소송법, 5권 민사소송법으로 총 5분야의 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많이 일어날 것 같은 분야, 혹은 관심 있는 법쪽은 골라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이 책의 제목 처럼 '재미있는 법률 여행'을 떠나고 싶은 독자들은 간단한 준비물 하나만 챙겨오면 만사 오케이!  두꺼운 법전도 필요 없습니다. 오직 《재미있는 법률 여행》만 손 안에 가지고 오면 됩니다.

자! 지금부터 재미있는 법률 여행을 떠나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