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들어온 인문학 - 사람과 세상이 담긴 공간, 집을 읽다 푸른들녘 인문교양 2
서윤영 지음 / 들녘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 생활의 필요한 3요소를 우리는 '의,식,주'라고 배웠습니다. 시대와 나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는 우리는 이 세가지가 없다면 '인간다움'을 누리기에 불편함이 있겠죠.  그중에서 '집'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은  현대로 오면서 많이 바뀌게 됩니다. 집의 구조와 필요성이 인류의 발전과 함께 변화하게 되는거겠죠. 나라와 시대를 넘나들며 집의 개념들을 풀어낸 책 《집에 들어 온 인문학》은 '건축은 사회적인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왜 아파트 숲에서 살게 되었는지, 이사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건축이 가지는 인간과의 관계를 재미있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특히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온돌'에 대한 부분입니다. 온돌은 북방의 추운 지방에서 유래한 우리 고유의 건축양식입니다. 그리고 '마루'는 덥고 습한 남쪽 지방에서 더위를 피하기 위한 건축 양식입니다. 합쳐지지 않을 것 같은 이 두 건축양식이 합쳐져 우리의 '한옥'이 탄생했는데요. 옛 선조들의 지혜는 현대인이 따라올 수 없는 것들이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어요. 또한 백화점과 박람회장, 살집을 구경하는 모델하우스의 뿌리가 모두 같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요.

 

건물이 가지는 의미는 각각 다르겠지만 사람을 위한 공간이라는 개념은 같다고 봅니다. 누구에게나 편리하고 아늑한 멋진 공간은 삶의 위로가 되고 내일을 살아가는 희망이 되기도 하죠.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숭례문 복원 사업'의 부실 공사와 원자재의 비리 사건을 뉴스로 접하면서 씁씁해지는 이유는 뭘까요? 점점 시대는 발전하고 좋은 자재들이 넘쳐나지만 '사람을 위한' 혹은 '미래를 위한' 건물이 생기지 않는 것 같아 안타까울 뿐입니다.

 

 건축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나 초등학생부터 어른까지 읽어보기에 두루 좋은 인문학서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